굶지마 공략/난파선 2016. 5. 22. 17:37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00. 캐릭터 소개 (허기/체력/정신력/공격력/해금하는데 필요한 날짜, X일 경우 특수 해금 필요)

01. 왈라니 (200/120/200/1/112), 느긋한 자
Walani


시작 아이템 : 서핑 보드

난파선에서 처음으로 얻을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허기가 남들의 1.1배로 빨리 떨어지고, 정신력도 남들보다 0.9배만 회복하지만, 대신 정신력 소모도 남들의 0.9배이며, 습기가 남들보다 1.2배로 빨리 떨어집니다.(단, 녹색버섯/괴물고기 등 식품으로 인한 회복/소모는 제외)
서핑 보드는 속도도 그닥이고 내구도도 그닥이지만
① 시작하자마자 가지고 있다.
② 파도를 탈 때마다 정신력을 회복하며, 큰 파도를 탈 수 있다.
③ 노를 젓지 않으므로, 횃불을 든 상태로 탈 수 있다.
세 가지의 장점으로 인해 후반까지도 꾸준히 쓰입니다. 섬에 상륙하면 다시 들고 돌아다니다가 섬 반대편에서 다시 가고...
목소리는 우쿨렐레 소리이며, 대사는, '느긋한 자'답게 뭔가 굉장히 풀어져 있습니다. 타 버린 냄비를 보고서도 '음식에서 탄 맛이 나겠는걸'이라던가 타 버린 벌집을 보고서도 '저 벌들이 다시 개장을 할까?' 라던가... 심지어 돼지집이 타 버린 걸 보고서는 '쟤네 보험은 들었길...'이라고 하는 건 은근 재밌습니다. 그 외엔, 해파리에 안 좋은 경험이 있는지 싫어한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그냥 일반인 처럼 딱히 특이한 대사는 없습니다. 여담으로, 이제껏 모두 유럽인의 모습을 한 Ori/RoG 캐릭터들과는 다르게(우디는 캐나다인으로 보이긴 합니다만...), 하와이 인들의 피가 섞인듯한 외모를 보입니다.
빠른 초반 정찰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02. 왈리 (250/150/200/1/128), 요리사
Warly
시작 아이템 : 휴대용 냄비, 요리사 파우치
난파선에서 경험치로 얻을 수 있는 두번째이자 마지막 캐릭터입니다.
요리사 파우치는 8칸 가방이며, 음식의 신선도를 유지시켜주는, RoG의 보존 가방과 비슷한 효과를 지닙니다. 물론, 음식이 아닌 다른 것도 담아서 다닐 수 있습니다.
휴대용 냄비는 들고 다니다가 바닥에 내려두면 냄비의 역할을 해 줍니다.
냄비로 만든 요리를 먹으면 허기/체력/정신력 회복량이 1.33배로 늘어나고 손실량은(괴물고기 라자냐나 태피 사탕 등을 먹을 경우) 66%로 줄어드므로, 휴대용 냄비와의 시너지가 굉장합니다.
여기까지만 읽으면 '와 이거 사기 아님? 허기도 높아서 더 오래 버티겠네?' 하시겠지만...
허기가 남들의 1.33배로 빨리 소모됩니다. 즉, 남들보다 공복도 수치가 1.25배 높다고 해서 더 오래 버티지는 못합니다.
생식을 하면(불에 굽지도 않고, 말리지도 않고, 조리도 안 한 음식) 회복량은 30%가 줄어들며, 손실량은 30%가 늘어납니다.
(ex. 괴물고기를 그냥 먹을 경우 남들은 허기/체력/정신력이 각각 [+18.75/-20/-15]가 됩니다. 왈리는 [+13.125/-26/-19.5]가 됩니다.)
말린 요리는(육포 등) 회복량의 20%가 줄어들며, 손실량은 20%가 늘어납니다.
(ex. 괴물고기를 육포로 만든다면 남들은 허기/체력/정신력이 각각 [+18.75/-3/-5]이 됩니다. 왈리는 [+15/-3.6/-6]가 됩니다.)
구운 요리는 회복량의 10%가 줄어들며, 손실량은 10%가 늘어납니다.
(ex. 괴물고기를 구워 먹을 경우 남들은 허기/체력/정신력이 각각 [+18.75/-3/-10]이 됩니다. 왈리는 [+16.875/-3.3/-11]가 됩니다.)
육포가 남들보다 효용이 훨씬 떨어지므로, 육포 건조대는 육포를 실제 먹으려고 하기보다는, 보존용으로만 두는 게 차라리 나을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단점은 여기서 끝나지 않으니...
미식가여서, 먹은 음식은 1.75일간(거의 2일간) 기억합니다. 먹었던 음식을 또 먹으면, 전용 대사가 나오며,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한 번만이 아니고,
처음엔 10%, 두번째엔 20%, 세번째엔 35%, 네번째엔 70%까지 "곱셈식으로" 페널티를 먹습니다!
(ex. 녹색 버섯과 아이스크림으로 실험을 했을 때, 아이스크림으로 정신력을 회복하는 것은 냄비 요리이므로 처음엔 1.33배를 받아서 정신력 67을 회복하지만, 계속 먹다 보면 나중엔 70% 감소를 얻어맞아서 원래 회복량 50 x 냄비 요리이므로 4/3 x 최대 감소치 3/10인 20만을 회복합니다. 근데 괴물 고기로 실험했을 땐 체력 소모가 -26에서 점점 늘다가 손실량이 -36에서 그쳤는데, 이 계산식대로라면 원래는 -44.8까지 가야 합니다. 뭔가 계산식이 꼬인듯...)
그나마 난파선 들어서 새로운 요리들이 추가되었고, 왈리 전용 요리 4개(고구마 수플레, 과일 크레페, 몬스터 타르트(괴물고기 2개를 넣는 주제에 정신력/체력 손실이 없습니다!), 홍합 부야베스)가 있어 그나마 숨통이 좀 트입니다.
목소리는 스틸 드럼 소리이며, 프랑스어를 가끔 구사하기도 합니다.
어두운 피부색과 프랑스어를 구사하는 것을 토대로, '뉴 칼레도니아' 출신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물론, 그냥 프랑스인일 수도 있습니다.) 대사를 보면 미신을 믿기도 하고(우산은 실내에서 펴면 안 된다던가, 거미를 죽이고 나면 비가 올 거라던가...), 과거에 뭔가 형편이 안 좋았던 모습이라던가(방수 모자를 쓸 때 '신문지보다 낫군'.... 너 어떻게 살아온거냐...), 모든 걸 요리로 보는 모습이라던가(타 버린 시에스타 달개집을 보고 '과하게 익었군'이라던가, 도도새 알을 보고' 안녕, 아침식사야?'라고 한다던가, 용파리의 불타는 침을 보고 '수석 요리사는 절대 손을 데지 않지'라던가), 드럽게 깐깐한 미식가 기질(계란 후라이를 보고 '허브가 필요해' 라던가, 육포에는 '치폴레 고추가 필요해'라던가 심지어 마늘이나 데리야키 소스를 찾는 모습도 보입니다. 과일이나 야채도 차별없이 설탕이 필요하다느니 양파와 칠리가 필요하다느니, 코코넛엔 카레가 필요하다느니... 즉, 모든 '그냥 불에 구운 요리나 말린 요리'의 경우엔 '이게 필요해, 저게 필요해' 등 엄청 따집니다. 먹을 때도 '그닥 요리라고는 느껴지지 않는군'. 생식도 '멋진 마블링이야'라던가 등, 절대 '그냥 먹는 건 상상을 안 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실제로 조리되지 않은 걸 그냥 먹을 경우, '우윽, 여러 면에서 부족해'라고 내뱉는 모습까지... 그냥 냄비 요리를 먹을 경우는 괜찮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먹었던 걸 또 먹으면 '다른 것 좀 먹고 싶은데...' '지루한 식사군.' '이건 충분히 먹었어' 등, 은근 플레이어의 속을 긁는 대사들도...)이 보입니다.
연금술사 캐릭터 등, 뭔가 '조합'하는 데에 재미를 느끼는 분들이 하시면 좋습니다.

p.s. 굶지마에 존재하는 조리법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03. 윌버 (175/125/150/1/X), 원숭이 왕
Wilbur
시작 아이템 : 없음
경험치로 해금할 수 없는 네 번째 캐릭터이자, 난파선에서 처음으로 특수 해금을 해야 하는 캐릭터입니다.
해금 방법은 웨버와 마찬가지로 굉장히 쉬운데,
① 원숭이를 죽이거나, 원숭이 집을 부수면 10% 확률로 바랜 왕관이 떨어집니다.
② 표류하고 있는 뗏목 위에, 왕관 없이 뻗어있는 윌버에게 왕관을 건네줍니다.(이 뗏목 찾기가 좀 힘듭니다. 지도가 넓어서...)
③ 그럼 원숭이가 좋아서 날뛰다가 빠져서 죽...습니다.
▶◀ RIP Wilber
라고 하고 싶지만, 여긴 죽어서도 나갈 수 없는 굶지마 세계관. 윌버가 해금됩니다.
이동 속도가 남들에 비해서 살짝 부족하지만(보통 캐릭터 6, 윌버 5.5. 이동속도가 다른 캐릭터와 다른 녀석은 얘와 볼프강(허기에 따라 달라짐)이 있습니다.), 3초간 계속 걷다 보면 들고 있던 아이템을 꼬리에 매달고 네 발로 뛰기 시작하며, 이동 속도가 8로 남들의 1.33배나 늘어납니다! 물론, 허기 소모 속도도 1.33배로 늘어납니다.
웨버가 거미로 취급되는 것과 같이, 윌버는 원숭이로 취급됩니다. 그것도, 왕으로요. 원숭이들이 당신의 물건을 훔쳐가지 않으며, 자기가 획득한 아이템을 윌버의 곁으로 던져줍니다. 남들은 바나나를 줘야 그렇게 해주는데 얘는 그게 필요가 없습니다.(단, 먹을 건 그대로 집어가서 먹으며, 플레이어가 만든 농장에서 나온 작물들도 그냥 털어가는 건 남들하고 똑같습니다.) 그리고, 바나나를 먹으면 정신력을 10 회복합니다. 다른 원숭이와 같이 똥을 던져서 공격할 수 있으며(10 대미지), 2~5일마다 똥을 쌉니다.
의외로 웨스의 뒤를 잇는 하드모드 캐릭터로도 여겨지는데, 남들보다 낮은 125의 체력, 낮은 이동속도와 그로 인한 전투 시 카이팅의 어려움, 이동 속도를 올릴 때의 빠른 허기 소모 때문에 은근 힘듭니다. 물론, 공격력 계수가 까이지 않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나쁘지 않습니다.
목소리는 배럴 오르간 소리입니다. 대사는 무조건 1~6개의 단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단어는 2~5개의 낱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첫 글자는 O
2. 그 다음에 오는 글자는 o나 a
3. 마지막 글자는 o나 a나 e나 h.
4. 단어와 단어 사이에는 60% 확률로 띄어쓰기, 40% 확률로 ,나 !나 ?. 맨 마지막 단어는 확정적으로 문장부호가 들어감.
즉,
Ooo Oaoh Oooa Oaoe? Ooah!
이런 식입니다.
단, 바나나를 볼 땐 'nanas!'로 유일하게 정상적인 반응을 합니다. 마치, 모든 대화를 마임으로 처리하는 웨스보다 딱 한 발자국 더 나간듯한 모습...
난파선에서 원숭이가 너무 방해된다고 느끼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04. 우드레그 (150/150/120/1/X), 해적 선장
Woodlegs
시작 아이템 : 행운의 모자, 망원경, 대포, 목재판자 4개, 더블룬 금화 4개
경험치로 해금할 수 없는, 난파선의 마지막 캐릭터입니다.
해금 방법이 웨스나 맥스웰보다도 지x맞게 어려운데,
① 쿼켄으로부터 철 열쇠를 얻어야 합니다. 쿼켄은 바다 묘지 지역이나 원양 해역에서 그물질을 하다 보면 뜹니다.
② 해적문어로부터 금 열쇠를 얻어야 합니다. 해적문어는 하루에 한 번 거래할 수 있으며, 거래 시 낮은 확률로 금 열쇠를 줍니다.
③ 바다 묘지에서 뼈 열쇠를 얻어야 합니다. 바다 묘지에서 낚시를 하다 보면 얻을 수 있으며, 주변에 도굴된 무덤이 많을수록 확률이 늘어납니다.
④ 화산으로 갑니다. 지도에 단 하나 있는 화산으로.
⑤ 화산 내부를 뒤져 보면, 새장에 같힌 우드레그가 있습니다. 열쇠 세 개를 다 사용하면, 우드레그가 풀려나고, 해금이 됩니다.
우드레그는 '행운의 모자'와, '바다 다리' 해적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행운의 모자는 800초(하루가 8분, 즉 640초입니다.)마다 보물 표시(X마크)를 만듭니다. 방수 기능도 뭣도 아무것도 없지만, 보물이라는 것 하나만으로도 가슴이 뛰죠.
'바다 다리' 해적선은, 내구도가 500으로 최고 수준이며, 무한정 대포를 발사할 수 있는 대신(단, 원래 대포를 배에 장착하면 100 대미지를 주지만, 이 대포는 50 대미지만 줄 수 있습니다.), 돛이 달려있는 주제에 뗏목과 이동속도가 같으며, 다른 돛이나 횃불을 장착할 수 없습니다.(돛을 달 곳은 이미 해적기를 달았고, 횃불이나 대포 둘 중 하나를 택일하여 달 수 있는 장비칸엔 이미 대포를 달아서 둘 다 장착이 불가능 한 거라고 생각됩니다. 무한 탄약이라서 배가 무거우니 돛을 달고도 그 모양인가 봅니다...)
장점이 이렇게 어마무시한 대신, 단점도 어마무시합니다. 육지에 있거나, 육지를 바로 옆에 둔 해안에 있을 경우, 정신력이 분당 4.8씩 떨어집니다! 바다로 나가야 이 정신력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대 정신력은 120. 25분(3일 하고도 1분)이면 딱 정신력이 0이 됩니다. 물론, 저녁이 되어서 떨어지는 정신력은 따로 계산하지 않고도 그 모양입니다. 때문에, 초반 관리가 그 누구보다도 힘듭니다.
목소리는 콘서티나 소리입니다. 대사는 보물에 집착하는 듯한 대사가 많으며, 문학 작품의 바다 사나이의 클리셰처럼, 뭔가 단어를 끌면서 발음하기도 하고, 악마를 두려워 하기도 하며, 어포스트로피(I`m 할 때 저 `)도 엄청 사용해대며, 다른 사물을 여성화시켜서 표현하기도 합니다. (불을 She라고 표현합니다.)
선상 전투를 즐기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리...려다 보니, 얘도 맥스웰처럼 '일단 저거 해금 할 정도로 실력이 있어야 한다' 류의 캐릭터라서...
하시고 싶으시면 하세요 그냥.


posted by Xayid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