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01. 소방 기계(Ice Flingomatic)와 흡열불은 Nitre를 연료로 쓸 수 있다. 잘 탄다.



02. 첫 보름달은 9일, 10일이며 16일 주기로 돌아온다. 즉 다음 보름달은 저기에 16을 더한 25일 26일, 41일 42일 이 순서대로 간다. 보름달이 뜬다면 밤에 불 없이도 돌아다닐 수 있고 글로머를 영입할 수 있지만, 화면 밖에 있는 꽃들이 악마의 꽃으로 변하고 버섯이 버섯나무로 자라고 돼지가 늑대돼지가 되어서 더 강해진 선공몹이 되므로 주의. 해머로 저 돼지 꼬챙이를 부수면 돼지가죽과 잔가지를 주는데, 보름달엔 저 돼지가 안광을 빛내고 있다. 이 때 부수면 악몽연료 하나를 추가로 준다. Merm Head도 그런건지는 모르겠다.



03. 시작할 때 계절 설정을 건드리지 않았다면, 봄과 가을은 20일간, 겨울과 여름은 15일간 지속된다. 즉, 70일을 1년으로 보면 된다. 만일 당신이 초보자면 가을 설정을 Very Long으로 두고 1년을 100일로 깔끔하게 맞아떨어지게 할 수도 있다.



04. 캐릭터가 죽었을 때, 창모드라면 바로 x키를 눌러버린다면 죽기 직전 세이브파일로 돌아온다. 단, 동굴이나 폐허에서 죽었을 시 터치스톤에서 부활한다면, 이 방법을 썼을 때 동굴이 초기화될 수도 있어서 아이템도 찾으러 못 갈 수도 있다!



05. 생선은 그냥 먹으나 구워 먹으나 체력/허기 채워주는 양은 같다. 구우면 유통기한이 두 배로 길어질 뿐이다.(아마 회로 해서 먹나 보다. 그리고 어차피 구워봤자 유통기한 3일 간다.) 옥수수는 구우면 오히려 그냥 먹을 때보다 허기가 덜 찬다(반으로 줄어들음.). 대신 유통기한이 5일 늘어난다.


 
06. 괴물고기를 구워먹는다면, 체력은 3, 정신력은 10이 깎인다. 그러나 꽃 세 개를 따서 먹으면 정신력이 15, 체력이 3 회복되므로 오히려 정신력을 5 회복 할 수 있다. 위그프리트는 거미를 잡을 때마다 체력 5 정신력 5가 회복되므로 꽃을 하나만 따도 된다.(물론 거미가 발산하는 정신력 감소 오오라는 일단 무시하고 한 대도 안 맞고 잡았을 경우에 한해서. 그리고 꽃은 따봤자 먹지도 못하니 화관이나 파라솔을 만들어 들고 다니면 된다.)


07. Pitchpork로 파 내거나 직접 제작한 바닥재는 땔감으로 썼을 때, 나무와 똑같은 화력을 낸다.(심지어 대리석으로 만드는 체크무늬 바닥도 태울 수 있다.) 10개밖에 겹쳐지지 않기는 하지만, 급할 때는 대리석으로 땔감을 만들어 쓸 수도 있다는 소리. 단, Cobblestones나 Rocky Turf는 웬만큼 급하지 않으면 안 쓰는 것을 추천한다. Rocky Turf는 Cobblestones의 재료가 되며, Cobblestones는 깔았을 때 이동력을 20% 증가시켜주는 바닥을 설치하니까.


08. 큰 나무 밑에 있다면 더위와 비의 영향이 줄어든다. 안 들어온다는 건 아니지만 비 올 때나 여름에 이동할 때 숲을 통해서 가면 약간 효과를 볼 수 있다.

09. 처음 시작이 봄인데 하필 캐릭터가 WX-78일 경우, 밀짚모자와 파라솔 이 두 개는 제작해두자. 밀짚모자는 비를 20%, 파라솔은 50%를 막아주므로 피해를 70%나 줄일 수 있다. 물론 위에 있는 '큰 나무 밑에서' 보내는 방법은 의외로 비추인데, 비가 멈추지 않으므로 나무 밑에서 하염없이 기다려야 할 테니까.

10. 여름엔 농장에서 작물을 키우면 말라비틀어져서 건초를 얻을 수 있고(물론 진짜 건초 하나 얻기 위해서 농장을 만든 건 아니라고 믿는다.), 소방기계를 옆에 설치해둔다면 아무 이상 없이 작물을 수확할 수 있다. 비는 작물이 자라는 속도를 3배 빠르게 해 주며, 온도가 28℃가 넘어가면 작물이 자라는 속도가 또 두배 더 빨라진다. 일반 농장은 작물을 20회, 향상된 농장은 작물을 30회 키울 수 있으며(비료를 줘서 키운 것도 포함), 다 키우고 나면 땅이 허옇게 말라붙어있으며 작물을 키울 수 없다다. 그러나 여기에 비료를 주면 다시 작물을 키울 수 있다. 또한, 향상된 농장은 일반 농장의 반 밖에 안 되는 비료 양(과 햇빛 양)만을 필요로 한다.(일반 농장은 40시간의 햇빛, 4개의 똥, 3개의 구아노, 16개의 썩은 음식/썩은 달걀을 필요로 하지만, 향상된 농장은 20시간의 햇빛, 2개의 똥, 2개의 구아노(소숫점 반올림), 8개의 썩은 음식/썩은 달걀이면 키워낼 수 있다.) 웬만하면 돌을 구해서라도 향상된 농장으로 만들어 두자. 그리고, 육포와는 다르게, 다 자란 작물일지라도 수확하지 않으면 유통기한이 소모되지 않는다! 하긴 아직 땅에 발 붙이고 있으니까 당연한가...



11. 겨울에는 비 대신 눈이 내리는데, 눈의 효과는 '살짝' 더 추워진다는 게 끝이다. 물론 WX-78에겐 비보다 낫다.


12. Pick/Axe나 보온 돌(Thermal Stone) 등 실제 내구도가 있는 도구를 재료로 해서 만드는 아이템의 경우, 재료의 내구도가 1%라도 제작 완성품의 내구도는 100%가 된다. 미리 도구를 써서 내구도가 극한까지 낮아진 상태에서 만드는 것이 재료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다.


13. 금으로 제작한 도구는 일반 도구의 4배의 내구도를 지닌다.
일반 도끼는 100회, 곡괭이는 33회, 삽은 25회.
금 도끼는 400회, 곡괭이는 132회, 삽은 100회.
곡괭이의 내구도는 돌을 5개 깨부수고 내구도가 9% 남는다. 두 개 제작하면 11개를 부술 수 있다. 그러므로 내구도를 남기고 싶지 않다면 두 개를 만들면 된다. 내 경우엔 곡괭이 3개를 만들고, 세개째의 내구도가 9%가 되면(그러니까 돌 16개를 부수면) 바로 보온 돌을 만들고, 금 곡괭이로 전환한다.




14. 초반에 과학 기계를 만들지 못했을 때 전투를 피할 수 없다면, 도끼와 풀갑옷을 이용해서 싸우는 것이 좋다.
다른 도구는 공격력이 17이지만 도끼와 곡괭이는 27.2이며, 도끼의 내구도가 세 배나 높기 때문이다.
그리고 풀갑옷은 내구도가 225밖에 안 되지만, 피격 시 60%의 피해를 경감시켜주므로 거미(20 공격력)과 싸울 때는 8씩만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물론 제일 추천하는 건 초반에 안 싸우는 것.(위그프리트는 무기가 있으니까 저거 쓸 일 없다.)
참고로 큰 나무는 15회, 가시나무와 중간 나무는 10회, 작은 나무는 5회, 버치넛 나무 괴물은 12회, 불태운 나무와 말라비틀어진 나무는 1회만에 벨 수 있다.


15. 덫으로 잡은 토끼/새/두더지, 잠자리채로 잡은 나비/벌은 가만히 들고 있으면 서서히 죽어간다. 죽어갈 때 우클릭으로 굳이 죽이지 않아도 죽어서 드랍하는 아이템은 자동으로 보관함으로 들어오므로 선도 유지를 위해서라면 그냥 두자. 만일, 먹기 위해서가 아니라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서 잡은 거라면, 먹이를 주면 된다. 새/토끼/나비는 과일/야채 등을 먹고(꿀은 확인하지 못했다.) 두더지는 광석(금이나 톱니바퀴도 먹는다. 하지만 가공한 돌은 못 먹는다.)을 먹으며, 벌은 꿀과 과일, 고기까지도 먹는다. 원하는 양봉 입지와 벌을 포획한 곳이 멀다면 먹이를 주면서 이동하면 신선하게 보관해올 수 있다.


16. 웨버는 괴물고기를 먹어도 체력과 정신력이 깎이지 않는다. 그러나 여기엔 반전이 있는데
               
체력           - 20           - 03            -03
정신력        - 15           - 10            -05
허기          +18.75       +18.75        +18.75
보존기간
저 마이너스 수치가 0이 될 뿐이다. 즉, 구워먹건 안 구워먹건 허기는 18.75 채워주고 정신력 체력 회복 그딴 거 없다. 그냥 굽거나/육포로 만드는 건 보존 기간을 길게 하기 위함이라고만 생각하자. 그런 주제에 그냥 고기는 안 구워 먹으면 받는 페널티는 또 받는다. 안 구우면 괴물고기만도 못한 일반 고기 같으니라고.

그리고 그 와중에 두리안과 라자냐에 의한 체력/정신력 손해는 또 그대로 받는다.


17. 육포 건조대는 구운 고기는 말릴 수 없으며, (어찌 보면 당연하지만) 비가 오면 마르지 않는다. 봄에는 육포를 말리는 것을 반쯤 포기하는 게 정신건강상 이롭다. 또한, 유통기간이 얼마나 남았건 갓 완성된 육포는 매우 신선한 상태이므로, 썩기 직전의 고기 먼저 말리는 것이 좋다.

하지만 여기에도 꼼수가 있는데, '겨울에 사냥을 지나치게 해서 고기가 넘쳐나지만 이거 다 못 먹는다' 싶으면 봄에 말리면 된다. 육포가 마르는 시간동안은(다 마르기 전까지는) 썩지 않으므로, 적금 든 것마냥 기다리면 된다. 아주 오랜 시간 후에 육포가 완성될 것이므로, 그동안 임시 보관함으로 쓰자. 그리고 큰 고기(Meat)와 바틸리스크 날개는 육포 건조에 이틀이 걸리며, 다른 고기들(심지어 생선과 개구리 다리, 닭다리까지도 말릴 수 있다.)은 하루면 완성된다. 바틸리스크 날개는 말리는데 이틀이 걸리는 주제에 다른 고기들과 마찬가지로 작은 육포로 만들어진다.


18. 의외로 적용이 되어서 놀란 거지만, 여름엔 음식이 25% 빨리 썩고, 겨울엔 반대로 25% 천천히 썩는다. 아이스박스 안에서까지 그런 보정을 받는 얘기가 있던데 이건 정확하게는 모르겠다. 그리고, 늪지대 위에 음식을 둬도 썩는 속도가 빨라진다. Rot로 농장에 비료 줄 생각이 아니라면 일부러 썩히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그리고 애초에 농장을 만들었다는건 똥을 구할 장소가 있다는 것이므로 그냥 효과 좋은 똥으로 쓰자.)


19. 오리지널에서 막힌 꼼수 중에서, 터치스톤(부활석, Touchstone) 옆에 육포 건조대를 놓고 육포를 말려놓으면, 부활하자마자 바로 육포를 먹으면서 회복하면 된다는 것이 있었다. 지금은 육포 건조대에서도 다 마른 육포는 유통기한을 소모시키기 때문에 불가능하지만, 다른 꼼수가 있다. 부활하는 자리 옆에 농장을 짓고 수박을 심는 것. 수박은 농장에서 재배하는 식물 중 어떤 가공도 없이 정신력을 회복시키는 유일한 작물이다. 구우면 허기와 체력은 덜 채워주지만 정신력은 7.5까지 채워주므로(그냥 먹어도 정신력 5는 채워준다) 미리 수박 농장을 건설해두자.


20. 선인장은 구워먹으면 정신력을 15나 채워주는 정말 소중한 음식이지만, 그냥 먹으면 오히려 정신력이 5나 깎이고, 딸 때도 체력이 6이나 깎인다. 그냥 먹으면 또 3이 까이고(물론 정신력 때문에라도 일부러 구워먹을 테지만.) 구워 먹어도 총 체력 손해량은 5나 된다. 하지만 이것도 방법이 있는데, 갑옷과 투구의 피해 감소 적용을 받는다. 즉, 갑옷과 투구를 착용한 채로 따면 (물론 갑옷과 투구 내구도는 티끌만큼 까이겠지만) 체력 손해량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선인장 꽃은 여름에 선인장을 따면 100% 확률로 얻을 수 있지만(여름엔 선인장에 여드름핀듯한 모습이 보이지만 그거 꽃이다.), 여름이 아니라도 비 오는 날이면 15% 확률로 얻을 수 있다. 꽃은 재료로도 쓰이지만, 먹으면 체력을 8이나 채워주고(선인장 따느라 까인 체력을 치료하고 남는다.) 정신력도 5나 채워준다. 허기는 아주 약간의 보너스로 채워준다.


21. 피에로기 파이(계란 하나, 고기 0.5, 야채 0.5)는 체력 회복에 효율이 굉장히 좋으며(40 회복), 괴물 고기 처리에도 뛰어나다. 당근 하나(혹은 버섯 하나)와, 괴물고기 3개를 준비한 후, 두개는 구워서 새에게 먹이면 계란 2, 고기(괴물고기)1, 야채(당근 혹은 버섯)으로 딱 재료가 준비된다. 아무 짝에도 쓸모 없는(물론 나보다 더 고수들은 쓸 수도 있는) 붉은 버섯을 계륵인 괴물고기와 함께 꿀로 연성하는 연금술을 발휘할 수 있다.


posted by Xayid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