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Reign of Giants

확장팩 변경점

0. 세이브 슬롯이 4개에서 5개로 늘었습니다.
나름 꿀.

1. 계절이 2개에서 4개로 늘었습니다!
오리지널에서는 여름/겨울로, 여름 20일 겨울 16일이었습니다.
확장팩에선 봄 20일/여름 16일/가을 20일/겨울 16일로, 오리지널의 여름이 확장팩에선 가을로 변했습니다.
계절마다 어떤 특징이 있는지는 나중에 짚어드리겠습니다.

2.더위, 습도의 개념이 생겼습니다.
Wetness Meter
더위는 보통 여름에 찾아오고, 습도는 비가 내릴 때마다(눈은 습도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습도 수치가 올라갑니다. 습도 수치가 올라가면 정신력이 떨어지고, 젖은 장비를 착용하면 정신력이 떨어지는 수치가 가속화됩니다. 심지어 사용하는 장비가 미끄러져 땅에 떨어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비는 봄에 정말 자주 내립니다. 때문에 습도 대비는 거의 봄을 대비한다는 것과 비슷하지요. 더위 수치가 올라가면 추위와 비슷하게, 처음엔 주변이 노랗게 물들고, 다음엔 붉게 물들면서 서서히 피해를 입습니다. 추위와 비슷하게 옷이나 체온 유지돌(Heat Stone이 Thermal Stone으로 이름이 바뀌면서 능력 역시 바뀌었습니다. 전에는 데워진 상태에서는 체온이 떨어지지 않게 유지해주었으나, 이젠 체온을 유지시켜주는 데 도와줍니다. 단, 겨울에 체온 유지돌을 얼려서 쓰거나, 여름에 달궈서 쓰면 오히려 체온이 더 막나가니 주의 바랍니다.)로 더위를 일부 막거나, 흡열불로 더위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즉,
오리지널에선 '여름동안 열심히 일해서 겨울 준비를 해야지!'였다면
확장팩에선 '가을동안 겨울의 추위와 봄의 장마를 준비해주고, 겨울엔 얼음을 캐서 여름 더위를 대비를 해 주면서 방수 장비도 갖춰 두고, 봄동안은 다 못 한 여름 대비를 해 주어야겠다.'가 되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전 여름이 제일 힘들더라구요.

3. 캐릭터 두 개가 새로 생겼습니다.
Wigfrid Portrait
'퍼포먼스 아티스트' 위그프리트
Webber Portrait
'소화되지 않은 자' 웨버
위그프리트는 오로지 고기와 고기로 만든 요리만을 먹을 수 있으며, 전 캐릭터들 중 유일하게 '피해 25% 감소'라는 개사기적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웨버는 거미로 취급되어, 돼지인간과 토끼인간, 캣쿤(얜 확장팩에서 추가된 앱니다)에게 선공을 받지만, 대신 모든 종류의 거미가 비선공몹이 됩니다. 
자세한 캐릭터 특징은 이전 공략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4. 계절 거인들이 새로 생겼습니다.
Moose/GooseDragonflyBeargerDeerclops
오리지널에선 겨울이 되면 외눈 사슴의 공포에 휩싸이셨나요?
이젠 계절마다 그거 비슷한 것들이 찾아옵니다.
큰사슴거위, 용파리, 곰소리, 그리고 외눈사슴. 대신, 이들을 잡아서 얻는 특수 재료로만 만들 수 있는 것은 대부분 유용하므로 꼭 얻어두시기 바랍니다.

5. 얼음이라는 새로운 자원이 생겼습니다. 또한, 흡열불이라는 것도 생겼습니다.
 IceEndothermic Fire BuildEndothermic Fire Pit Build
얼음은, 아까 위에서 말했던 '여름 준비'를 위한 자원입니다. 먹으면 체력이 0.5, 허기가 2.3 찹니다. 이걸 먹으면서 허기를 채우면 점심에 수돗물로 배 채우는 서글픈 장면만이 떠오르네요. 여튼, 얼음을 먹으면 체온이 약간 내려갑니다. 가을부터 서서히 얼어가다가 겨울에 완전히 얼고, 봄부터 서서히 녹다가 여름엔 완전히 녹아서 채취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주변에서 불을 피워도 녹습니다. 펭걸(pengull. penguin(펭귄) + seagull(바다갈매기)의 합성어입니다.) 서식지가 생길 때마다 그 주변에서 생겨나므로 완전히 동 날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처음에 겨울이 오기 전엔 암석지대에만 얼음이 존재합니다.
흡열불 역시 여름 준비를 위한 시설물인데요, 이름 그대로, 열을 흡수합니다. 주변에 있으면 체온이 내려갑니다. 단, 이것으로 음식을 구워 먹을 수는 없으므로, 음식을 구우려면 따로 일반 화덕에 연료를 소모해야 합니다.

6. 버치넛 나무가 새로 생겼습니다.
Birchnut TreePoison Birchnut TreeBirchnutter
이 나무는 베면 버치넛 열매를(큰 나무 기준으로 가을엔 2개, 봄과 여름엔 하나, 겨울엔 안 줍니다.) 주며, 버치넛 나무괴물 역시 일반 나무괴물과 따로 존재합니다. 버치넛 열매는 그냥은 솔방울처럼 심어서 버치넛 나무를 키울 수 있고, 구우면 먹을 수 있습니다. 산딸기와 비슷한 정도의 허기를 채워주며, 냄비에도 넣을 수 있습니다.

7. 버치넛 숲 지형, 사막 지형이 생겼습니다.
Deciduous Icon
버치넛 숲은 일반 숲과 비슷하지만, 나무 대신 버치넛 나무들이 많다는 게 차이점입니다.
Desert Icon
사막은 암석 지대와 비슷하지만, 얼음이 없고, 대신 선인장 등 새로운 동식물이 존재합니다.

8. 그 외, 새로운 제작법과 조리법, 새로운 동물들과 괴물들이 생겼습니다. 

이제 굶지마 관련 공략 글에서, 저 위의 요소들 중 하나라도 언급되면 '아 확장팩이구나' 하시면 됩니다.


posted by Xayid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