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오리지널에선 단 두 개의 계절이 있었습니다만, 확장팩으로 넘어오면서 네 개의 계절로 변했습니다. 오리지널 유저들은 가을과 겨울만, 즉 2편만 보시면 됩니다.(오리지널의 여름이 확장팩에서의 가을로 변했습니다.)


공통사항 (설정을 건드리지 않았을 시의 계절별 날짜와, 설정 Very Short - Short - Default - Long - Very Long 으로 설정했을 시의 날짜를 기입하겠습니다.)

Sewing Kit
1. 의류는 바느질도구(사냥개 이빨 둘, 거미줄 8개, 나무 하나로 만듬)로 수리해가면서 입으시는 게 좋습니다. 한번 수리할 때마다 5일간 입을 수 있는 정도의 양을 수리해줍니다.
Backpack
2. 저는 배낭을 초반에만 쓰고 나중엔 버리지만, 여기에서는 배낭 착용 시의 의류 또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3. 첫 계절에는 무조건 일반 사냥개만 오며, 계절 거인은 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계절부터는 여름/가을일 경우 붉은 사냥개와, 겨울/봄일 경우 푸른 사냥개와 같이 옵니다.
Thermal Stone
4. 온도석(Thermal Stone)은 미리 만들어두시면 두고두고 유용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
5. 이 계절은 이 재료를 모으기 쉽다! 고 해서 그 재료만 모으는 것보다는, 그 재료 위주로 모으되 다른 재료들도 같이 모아주는 게 좋습니다.


이 계절의 특징 (특히 다른 계절과 비교해서 뭐가 변하는지를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첫 계절이 이 계절이 아닐 경우 이 계절을 대비하는 법
첫 계절이 이 계절일 경우 우선되는 것
이 계절에 추천하지 않는 일
이 계절에 추천하는 일
추천 의상 (여기서 설명하는 아이템은 대부분 의류 탭에 있습니다.)
계절 거인
이 계절로 시작했을 시 다른 캐릭터보다 난이도가 높은 캐릭터
이 계절로 시작했을 시 다른 캐릭터보다 난이도가 낮은 캐릭터


순서로 설명하겠습니다.



봄 (기초설정 20일, 설정에 따라 5 - 12 - 20 - 31 - 50일)
(비 내림 + 녹색 버치넛 나무 + 쉽게 구하는 농작물 + 방수 모자 + 왼쪽에 숨어있는 큰사슴거위)
시작 계절 두 가지 중 하나라는 것은 제작진이 안전하다고 인증한 계절이라는 뜻이지만, 초보자에겐 여름/겨울 못지 않게 위험한 계절입니다.

특징

1. 토끼 굴이 무너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토끼가 보이지 않습니다.(삽으로 파낼 경우 토끼가 나오지만, 토끼굴도 사라져버립니다. 토끼굴 파내는 건 비추합니다.)
2. 벌이 선공형으로 변합니다. 겉 모습은 살짝 붉게 물들어있지만, 잠자리채로 잡으면 일반 노란 벌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벌을 한번 포획하고 나서 벌집에서 바로 튀어나오는 벌들은 살인벌이므로(살인벌은 일반 벌보다 강하며, 양봉 및 벌 덫 제작에 쓸 수 없습니다. 솔직히 벌 덫은 일반 벌이 아닌 살인 벌로 만들어야 맞는 거 아닌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비팔로도 '버'팔로가 아닌 'Bee'팔로라서 그런지(드립이 아니라 진짜로 저래서) 역시 선공형으로 변합니다. 보통 이 시기를 발정기라고 하고, 엉덩이가 붉어지며, 포효도(귀엽...) 내지릅니다. 이 시기엔 비팔로가 늘어납니다. 비팔로 모자를 쓰면 비팔로에게 공격받지 않습니다.
4. 비가 미친듯이 내립니다. 비가 많이 내리면 몸이 젖으며, 젖은 장비를 착용하면 정신력이 더 빨리 떨어집니다. 심하게 젖은 장비는 사용하다가 미끄러져서 놓칠 수 있습니다. 정신력 관리를 철저히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또한 비가 많아지므로 번개도 많이 쳐서, 지나가다가 애꿎은 번개 염소가 번개를 맞고 선공몹이 될 수 있습니다.
5. 어드벤쳐 모드에서나 보이던 개구리 비도(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하늘에서 개구리가 내립니다. 30~40마리씩 내리며, 얘네들은 근처에 호수가 있지 않은 이상 돌아가지 않습니다. 밤에도 잠을 안 잡니다. 심지어 옵션에서 개구리 숫자를 조정할 수도 없습니다. 봄을 지옥으로 만드는 또 다른 요인. 단, 만드레이크로 만드는 팬 플룻을 불면 때리기 전까진 영원히 잡니다.) 내립니다.
6. 보통은 나비와 벌들이 꽃을 심지만, 나비와 벌 없이도 봄에는 알아서 꽃이 여기저기 잘 피어줍니다.

첫 시작이 봄이 아닐 경우 봄에 대비해 할 일

1. 비가 오면 농작물이 자라는 속도는 몇 배로 오릅니다. 그리고 육포는 비가 오는 동안은 마르지 않습니다. 벌도 선공몹이고 비팔로도 떼로 미쳐 날뛰니 얌전히 농작물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2. 농작물 뿐만이 아니라 식물도 빠르게 자라며, 특히 버섯류는 비가 온 뒤에야 자랍니다. 밀짚/잔가지는 이 때 많이 얻어둘 수 있습다.
3. 다음 계절은 여름. 여름입니다. 나가실 문은 없습니다. 얌전히 여름 대비용으로 나무 및 연료로 쓰일 것들을 미리 많이 얻어 둡시다. Nitre도 많이 모아주시면 편합니다.
4. 정착지를 만들면 바로 피뢰침을 설치하세요. 설치하자마자 번개가 내려쳐서 모든 게 다 불타버릴지도 모릅니다.

첫 시작이 봄일 경우 추가적으로 할 일

1. 비에 대비해서 밀짚모자(20% 방수)와 파라솔(50% 방수)을 먼저 만들어주세요. 본격적인 방수장비는 과학 기계가 있어야 되지만, 시작하자마자 과학 기계를 갖출 수는 없으므로 최대한 비에 의한 피해를 줄이려면 저 두가지를 갖추어야 합니다. 화관(꽃 12개)는 방수 기능이 없으니 기대하지 마세요.
2. 아이스박스를 먼저 만들어 준 뒤, 얼음을 빨리 모아줍니다. 특히, 얼음은 여름이 다가올수록 서서히 녹아가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아이스박스를 갖추어 주는 게 중요합니다. 아이스박스에 얼음을 두면 절대 녹지 않지만, 아이스박스 밖으로 꺼내 두면 3일이면 녹아버립니다.
3. Nitre를 모아주세요. 흡열불/흡열화덕의 재료이자, 연료로 쓸 수 있습니다.
4. 아이스박스와 얼음을 필요한 만큼 갖추었다 판단되면 바로 피뢰침을 만들어줍시다. 번개에 다 불타버릴 수 있습니다.
5. 부활석(Touch Stone) 주변에 봄 대비 도구들을 갖춰두세요. 방수 도구를 갖춰두시면 부활하고 정착지로 돌아올 때 비 때문에 그림자 괴물들이 나타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봄에 추천하지 않는 일

1. 광적인 사냥 - 사냥 중엔 갑옷을 입어야 하니 그 도중 비에 노출 된다는 문제도 있고, 먹고 남은 고기를 처분하기 힘듭니다. 굳이 처분하자면 돼지왕에게 가져다 주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몬스터 고기가 엄청 많이 남았다? 계란으로 바꿔서 무한루프를 시키거나, 돼지에게 4개 먹이고 늑대돼지로 바꾼 다음 죽여서 나온 일반 고기를 금으로 바꾸거나 하는 방법밖엔 없습니다. 고기가 아닌 부산물을 노리는 사냥이거나, 일부러 고기를 완전히 썩혀서 밭에 거름으로 줄 생각이라면 괜찮습니다만, 효율은 그닥 좋지 않습니다.  똥 하나가 썩은 거 4개와 같은 효과입니다.
2. 양봉 - 벌이 선공몹이 되어서인지, 꿀을 얻고 빠질 때 쫓아오는 거리가 훨씬 더 길어집니다. 정착지와 양봉 구역을 지나치게 가까이에 두었다면 정착지보다 더 멀리 움직이는 수고를 동반합니다. 꿀이 급하거나, 귀찮음을 감수할 수 있다면 괜찮습니다.
3. 동굴 탐사 - 동굴 속은 추위와 더위를 어느 정도(100%가 아닙니다.) 줄여주기 때문에 여름과 겨울에도 괜찮고, 죽은 다음 부활했을 때 정비가 빠른 가을에도 좋습니다만, 동굴은 비를 막지 못하기 때문에 봄에는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 특히 방수 장비가 제대로 안 갖추어져 있으면 정신력 감소가 감당하기 힘들 정도가 되어버립니다.

봄에 추천하는 일

1. 농사 - 비 덕분에 농작물이 빨리 자랍니다.
2. 풀/버섯 채집 - 건초/잔가지/갈대/버섯/산딸기가 자라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추천 의상

봄에는 보통 초봄의 추위 견디기 + 비 견디기에 맞춰서 의상을 갖추시면 됩니다.
Pretty Parasol + Straw Hat
0. 초반 다급함 - 파라솔 + 밀짚모자 - 파라솔은 비의 50%를 막아주고, 밀짚모자는 비의 20%를 막아줍니다. 이 두 개 조합의 메리트는, '과학 기계가 없어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WX-78의 경우엔 다급함이 배가되므로, 어쩔 수 없이 제작할 수밖에 없습니다.
Umbrella + Straw Hat
1. 배낭 착용 시① - 우산 + 밀짚모자(혹은 신사 모자) - 우산은 비의 90%를 막아주며, 밀짚모자와 신사모자는 20%씩을 막아줍니다. 방수율은 곱연산이 아닌 합연산으로 적용되므로, 둘 합쳐서 100%가 됩니다. 돼지가죽을 구할 수 있다면 이 방향을 추천드립니다. 신사 모자를 착용했을 경우에는 정신력 회복도 노릴 수 있습니다. 밀짚모자는 재료만 있으면 되고, 우산과 신사 모자는 과학 기계가 필요합니다.
Pretty Parasol + Rain Hat
2. 배낭 착용 시② - 파라솔 + 방수 모자 - 방수모자는 비의 70%를 막아줍니다. 파라솔은 50%를 막아줍니다. 단, 파라솔은 정신력을 조금씩 회복해주며, 방수 모자의 두더지와 뼛조각은 둘 다 해머로 구할 수 있으므로 이 방법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단, 파라솔은 재료만 있으면 되지만 방수 모자는 연금술 기계까지 필요합니다.
Rain Coat
3. 배낭 미 착용 시 - 우비 - 과학 기계만 있으면 되며, 방수율 100%이므로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즉, 초봄에는 머리에 비팔로 모자나 다른 방한 모자를 쓸 수도 있습니다.), 배낭을 원하시는 분들에겐 조금 아쉬운 선택입니다. 우비와 배낭은 동시에 착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촉수비늘 2개라는 게 제일 큰 걸림돌인데요, 촉수비늘은 드랍율 20%밖에 안 됩니다. 그 XXX같은 촉수를 때려잡아도 안 뜰 확률이 80%...
Eyebrella
4. 보스 아이템 사용 - 눈깔 우산 - 머리에만 써 주면 됩니다. 방수율 100%를 자랑합니다. 거기에 눈깔우산은 더위를 견디는 수준도 최고급입니다. 단, 겨울거인 외눈사슴을 잡아야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계절이 한 바퀴를 돌아야 합니다. 

계절 거인 - 큰사슴거위
Goose
1. 4대 계절 거인 중 곰소리와 함께 가장 높은 체력(3000)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곰소리와 함께 플레이어의 무기를 떨어트리는 공격을 해옵니다. 덕분에 강제로 힛앤런 컨트롤을 배울 수 있습니다. 타이밍을 잘 본다고 자신하시면 두대 때리고 빠지시고, 아니라면 한대 치시고 빠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4대 계절 거인 중 유일하게, '주변 정신력 감소 오오라'가 없습니다. 다른 거인들은 분당 400씩 정신력을 빨아들이는 오오라를 발산하는데, 얘는 다행히도 그럴 걱정은 없습니다...... 대신 비가 정신력을 뺏아가겠지.
3. 범위공격이 다른 거인들에 비해 굉장히 좁습니다. 그 덕택에 광역 방화 여름거인, 충격파 가을거인, 빙결 공격 겨울 거인에 비해 구조물 파괴가 덜합니다.
4. 가만히 두고 하루쯤 지나면 커다란 알을 낳으며, 알에선 새끼들(Mosling)이 나옵니다.
5. 새끼들은 농장의 작물을 먹어치웁니다.
6. 보통 다른 보스들은 전용 아이템 하나 + 일반 고기 8개인데, 얘는 죽일 시 유일하게 일반 고기 8개가 아닌, 고기 6개와 닭다리 두 개를 줍니다. 전용 아이템으로는 솜깃을 3개에서 5개를 줍니다.
7. 새끼들 역시 일반 고기 하나와 닭다리 하나, 그리고 솜깃 2~3개를 줍니다.
8. 솜깃으로는 불을 끄거나 체온을 낮추는 호화로운 부채(Luxury)나, 새끼들의 공격을 본따 회오리를 날리는 Weather Pain(번개염소 뿔 필요)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봄에 시작하면 다른 캐릭터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캐릭터 - 웨버(정신력이 100밖에 안 되어서 비 한번 맞기 시작하면 회복이 힘듭니다.), 위그프리트(토끼를 먹기 힘들어지고, 번개 염소도 번개 맞으면 사냥이 힘들어지면서, 최대 정신력도 120이라서 관리가 힘듭니다. 윌로우는 관리라도 쉽지...), WX-78(웨버의 단점에다가 비에 체력 피해까지 받습니다.)
봄에 시작하면 다른 캐릭터에 비해 난이도가 낮은 캐릭터 - 위커바텀(초반 기술력으로 방수 장비도 빨리 갖추는데다가, 초반 정신력이 최고수치인 250이라서 남들보다 정신력이 깎이는 것에 더 오래 버팁니다.), 맥스웰(분당 20의 정신력 회복은 다른 걸 다 씹어먹습니다.), 볼프강(비가 많이 오면 딸기 덤불에 열매가 더 빨리 열리고, 조금이라도 더 식량을 많이 확보해야 하는 볼프강에겐 나쁘지 않습니다.)





여름 (기초설정 16일, 설정에 따라 5 - 10 - 15 - 22 - 40일)
(일반 모닥불이 아닌, 그냥 불 붙은 낙엽... + 살짝 노랗게 밝은 주변 + 얼음 모자 + 왼쪽에 살짝 보이는 용파리)
악명이 제일 높은 계절입니다... 제 친구는 겨울이 더 어렵다지만 제겐 여름이 더 힘들어요... 가을>겨울>봄>여름 순으로 어려워지는거 같은 느낌이에요 제겐.

특징

0. 겨울엔 살짝 어두워지는 것과 다르게, 화면이 확 밝아집니다.
1. 낮이 굉장히 길어지고 저녁시간은 정말 짧아져 버립니다.
2. 선인장에 꽃이 피어 있습니다. 이제 선인장을 딸 때마다 꽃도 하나씩 얻을 수 있습니다.(여름이 아니라도 비 올 때 15%확률로 얻을 수는 있습니다.)
3. 겨울의 '추위'와 비슷한 '더위'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펙트만 다르지 처음에 좀 경고성으로 위험 알람이 뜨고, 그 다음 체력이 깎여나가는 건 똑같습니다. 얼음을 먹거나, 흡열불 근처에 있거나, 기타 여름나기 팁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4. 자연적으로 불이 납니다. 구조물에게서 서서히 연기가 나면 직접 끌 수도 있고(이 때는 5의 화염 피해를 받습니다. '화염'피해라는 건 즉, 방어구를 무시하고 피해가 들어오지만 화염 면역 갑옷을 입거나, 윌로우의 경우에는 피해를 받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소방기계를 설치해주면 알아서 불을 꺼 주긴 합니다만, 연료도 엄청 먹어대는데다가, '모닥불과 화덕불까지 다 꺼버립니다!' 적당히 간격을 조절해주셔야 합니다. 냄비의 불은 끄지 않습니다.
5. 불이 나지 않더라도, 식물과 농작물이 지 멋대로 말라버립니다(단, 늪지대의 갈대는 말라버리지 않습니다.). 말라버린 식물에게서는 자원을 채집할 수 없으며, 농작물이 말라버리면 건초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얼음을 주면 다시 제대로 자랍니다만 누가 얼음을 줍니까... 옆에 소방기계를 설치해둬도 이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식물이 기온이 높아서 더 잘 자랍니다. 단, 말라버리지 않은 식물에 한해서.
7. 얼음은 얼었던 자국만이 남아 있습니다. 캐려면 가을이 되어서야 캘 수 있습니다.
8. 음식이 썩는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첫 시작이 여름이 아닐 경우 여름에 대비해 할 일

1. 연료를 추가적으로 공급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Nitre와 나무는 진짜 많이 모아두세요.
2. 덥다고 육포가 더 빨리 마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봄보다는 낫죠. 본격적으로 육포를 말려두세요.
3. 어차피 다음 계절은 가을입니다. 첫 시작이 여름이 아니었다면 봄에 미리 어느 정도 준비를 해 두셨을 테니, 잘 버티기만 하시면 됩니다.
4. 부활석(Touch Stone) 주변에 여름 대비 도구들을 갖춰두세요. 흡열 화덕 하나와 연료 약간, 의류, 온도석(Thermal Stone) 하나를 갖춰두시면 부활하고 정착지로 돌아올 때 더위 때문에 죽을 위험이 사라집니다.

첫 시작이 여름일 경우 추가적으로 할 일

.... 굳이 고행의 길을 가시겠다면야...①
1. Nitre와 건초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세요. 얼음 없이 버티셔야 합니다.
2. 건축물 근처에 달라붙어 있을 거 아니면 건축물은 최대한 덜 지으세요. 다음 계절은 가을입니다. 그 때 지으면 되니까 지금은 재료 확보 위주로, 과학 기계 하나와 화덕만으로 어느 정도 커버해두세요. 여름으로 시작하면 나간 사이에 불 나는거 막지 못 합니다.
3. 정착지에, 특히 과학 기계 근처에 나무를 심어두세요. 그나마 뭐 만들 때 나무 밑에서 햇빛이라도 피하는 게 낫습니다.
4. 밀짚 모자와 파라솔을 만들어두세요. 초반에 더위를 어느 정도 막아줍니다. 미미한 정도지만(밀짚 모자가 막아주는 열의 양 = 토끼 귀마개가 막아주는 추위의 양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파라솔은 ?로 되어있었고, 이거 계산식 영어 위키에 나와있는데 해석을 못 하겠어요. 글 맨 밑에다가 계산식 첨부해드림.)

여름에 추천하지 않는 일

1. 숯을 구하는 건 정말 급하지 않은 이상 다음으로 미뤄두세요. 나무를 태우면서 그 열기에 체온까지 올라갑니다. 특히 윌로우는 정신력 채우려고 불 근처에 갔다가 더위 때문에 정신력을 약간 얻는 대신 체력을 황당하게 많이 잃어버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본진에서 사냥개와 계절 거인에 맞서려고 하지 마세요. 소방 기계가 충분하지 않고 구조물이 밀집해 있을 경우, 붉은 사냥개가 죽으면서 붙이는 불이나, 계절 거인 주변에 나오는 불 때문에 불이 제대로 옮겨붙으면, 소방기계가 한 쪽을 끄는 동안 두 방향으로 불이 붙어서 결국 다 불타버립니다. 웬만해선 나가서 싸우세요.
3. 마른 식물을 삽으로 파 내는 것 역시 급하지 않으면 자제하시는 게 낫습니다. 삽으로 파내면 뿌리가 아니라 원재료가 나옵니다. (예 : 마른 건초를 삽으로 파냄 -> 건초 뿌리가 아닌 그냥 건초가 나옴.)

여름에 추천하는 일

1. 숲에서의 벌목 - 나무 밑에 있으면 어느 정도 더위를 막아줍니다. 연료도 많이 필요합니다.
2. 채광 - Nitre가 많을 수록 흡열불을 더 자주 쓸 수 있습니다. 소방 기계의 연료로도 들어가니 많이 쓰이실 겁니다. 거기에, 1번과 겹쳐서 재료도 많이 필요하실 겁니다.

추천 의상

초여름의 비 + 여름의 더위를 견뎌내는 정도의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 여름과 겨울에는 온도석(Thermal Stone)을 지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번과 4번은 없어도 되지만, 2번과 4번은 반드시 냉각시킨(아이스박스에 넣어둬도 냉각이 됩니다.) 온도석을 들고 다니면 더 오래 다닐 수 있습니다.
Whirlyfan
0. 초반 다급함 - 바람개비 - 투게더에 추가되었습니다. 들고 뛰어다니면 내구도가 감소하며, 열을 줄여줍니다만... 파라솔도 있는데 굳이 이걸... 파라솔보다 재료가 좀 덜 필요하므로, 파라솔 만들기 전까지만 씁시다.
Ice Cube / Fashion Melon
1. 배낭 착용 시 - Ice Cube나 Fashion Melon을 사용하는 방법 - 이 두 가지는 화관과 비슷하게, '착용 시간에 따라서(내구도)'가 아니라 '제작 후 썩어가는(신선도)' 것과 같습니다. 더위에는 완전히 면역이나, 둘 다 '습기에 노출됩니다.' 심지어 패션 멜론의 경우에는 분당 2씩 정신력을 깎아버리기 때문에, 정신력 관리와 습기 관리에 신경을 써 주셔야 합니다. 더군다나 패션 멜론은 3일, 얼음모자는 4일밖에 안 갑니다...
Straw Hat + Summer Frest/Floral Shirt
2. 배낭 미 착용 시 - 밀짚모자 + Summer Frest(Fresh와 Vest의 합성어. 앞으로는 여름 조끼라 칭하겠습니다.) + 파라솔을 이용하거나, 여름 조끼 대신 Floral Shirts(꽃무늬 셔츠)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꽃무늬 셔츠와 여름 조끼는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 꽃무늬 셔츠는 거미줄 3개/선인장 꽃 5개/파피루스 3개(즉 갈대 12개를 모아야 함) 등 구하기 힘든 반면, 여름 조끼는 밧줄 하나/돼지가죽 둘/붉은 새 깃털 3개로, 꽃무늬 셔츠보다는 구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꽃무늬 셔츠는 과학 기계로 만들 수 있는 반면, 여름 조끼는 연금술 기계까지 필요하며, 꽃무늬 셔츠는 여름 조끼보다 두배 더 많은 양의 열을 막아내면서 정신력 회복량도 더 우월합니다(여름조끼의 분당 정신력 회복 수치는 2, 꽃무늬 셔츠는 3.3). 하지만 저는 여름조끼를 쓰는데, 꽃무늬 셔츠는 신선도를 소모하지만(위의 패션 멜론이나 얼음 모자와 같이 제작 직후부터 유통기한이 돌아감), 여름 조끼는 내구도를 소모하기 때문입니다(수리해가면서 두고두고 입을 수 있음). 물론 꽃무늬 셔츠의 유지 기간은 15일. 설정을 건드리지 않았을 경우 여름은 16일이므로 한철 딱 입을 수 있다는 것 또한 메리트입니다. 취향에 맞춰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Eyebrella + Pretty Parasol + Summer Frest/Floral Shirt 
3. 보스 아이템 사용 - 눈깔우산 + 파라솔 + 여름 조끼 혹은 꽃무늬 셔츠 - 눈깔우산은 더위에 저항하는 수치가 최고조인 단 둘 뿐인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다른 하나는 꽃무늬 셔츠). 비도 완전히 막아주면서 더위까지 굉장히 높은 수치로 저항합니다. 단, 봄에서도 설명했듯 눈깔 우산을 제작하려면....
Chilled Amulet
4. 끝판왕 - Chilled Amulet(빙결 아뮬렛, 마법 탭)이면 끝납니다. 수리하거나 충전 할 방법은 없지만, 착용 시에만 내구도가 떨어지며, 더위에 완전히 면역이 되고, 심지어 정신력까지도 회복이 됩니다. 금과 푸른 보석을 많이 갖추었다면 시도해봄직 합니다. 그리고 금과 푸른 보석은 소모품마냥 갈려나가게 되겠지요...

계절 거인 - 용파리
Dragonfly
1. 체력은 봄과 가을의 계절 거인에 비해 적습니다.(2750. 그리고 투게더에서는...) 또한 외눈사슴처럼 당당하게 상대방 무기를 떨어트리는 행위 따위는 하지 않습니다.
2. 파리입니다. 떠 다닙니다. 모든 종류의 덫에 면역이 됩니다. 이런 젠장.
3. 다른 거인들은 빙결 지팡이 4방에 얼어버리거나, 수면침 4방에 잠들지만, 얘는 그런 것도 좀 더 저항합니다. 빙결 지팡이 5방에 얼고, 수면침도 5방에 잠듭니다.
4. 주변을 불태워버립니다. 주변에 있기만 해도 방어력을 무시하는 화염 피해를 받기 때문에, 윌로우가 아닌 한 역시 강제로 힛앤런 컨트롤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한대 때리고 빠지고를 반복하셔야 합니다. 또한, 비팔로 떼나 돼지 떼로 공격을 시키려 해도, 역시 화염 피해 때문에 한두방 안에 맛좋은 스테이크로 변해버립니다.
5. 버치넛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버치넛에 이끌리면, 그 위에  파리가 음식물을 썩게 한 다음 먹는것과 같이, 용암 침을 흘려서 다 태워버린 뒤, 그 재를 먹습니다. 재를 20개 뭉쳐서 바닥에 두면 그걸 먹고 잠듭니다.
6. 죽으면 일반 고기 8개와(스테이크로 줘야 할 거 같지만 의외로 일반 고기로 줍니다.) 비늘 하나를 줍니다.
7. 비늘은 화염 면역 상자(12칸)나 화염 면역 갑옷(피해 감소량은 나무갑옷보다 낮지만, 정신력을 회복해주는 오오라를 발산하며, 공격해오는 적들을 다 불태워버립니다. 그리고 적이 불 붙은 채로 죽으면 전리품까지도...)을 줍니다.

   


여름에 시작하면 다른 캐릭터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캐릭터 - 윌슨, 웨버(둘 다 수염까지 관리해줘야 합니다.), 맥스웰(체력이 75라서 한번 더위에 휩싸여 피해를 입기 시작하거나, 방어구를 무시하고 들어오는 화염 피해는 치명적입니다.), 우디(투게더 한정. 투게더에서는 얘도 수염 때문에 더위가 빨리 찾아오는데, 면도도 불가능합니다...)
여름에 시작하면 다른 캐릭터에 비해 난이도가 낮은 캐릭터 - 위커바텀(초반 기술력으로 흡열불을 빨리 만들어냅니다.), 윌로우(계절 거인 사냥이 상대적으로 편하고, 흡열불로도 정신력이 회복됩니다.)






가을 (기초설정 20일, 설정에 따라 5 - 12 - 20 - 30 - 50일)
(붉게 물든 버치넛 나무 + 낚시가 쉬운 계절의 생선 + 대충 입어도 편함 + 왼쪽 뒤에 살짝 보이는 곰소리)
제일 편안한 계절입니다. 솔직히 시작계절은 봄과 가을 둘 중 하나가 아니라 그냥 가을이었어야 한다고 생각될 정도로...

특징

1. 더위/추위에 걱정이 없으며, 비도 간헐적으로만 내립니다.
2. 봄과 여름엔 버치넛 나무가 녹색으로 물들었고, 큰 버치넛 나무를 베면 버치넛 열매를 하나만 주었으나, 이젠 붉은 색으로 물들고, 큰 버치넛 나무는 버치넛 열매 둘, 중간 버치넛 나무는 버치넛 열매를 하나 줍니다(일반 나무의 솔방울과 비슷하게 줍니다).
3. 여름에 다 말라버렸던 초목들이 서서히 돌아오기 시작합니다.

첫 시작이 가을이 아닐 경우 가을에 대비해 할 일

1. 살기 바빠서 정착지를 너무 안 좋게 정했다면, 옮길 준비를 서서히 하세요. 가을이 되면 옮길 여유가 생깁니다.

첫 시작이 가을일 경우 추가적으로 할 일

0. 더위/추위에 걱정이 없어서, 보통 이 때 활동량이 제일 많아집니다.
1. 주변을 최대한 살펴보세요. 다른 계절과는 달리, 밤에는 불빛을 갖출 정도만, 낮에는 허기를 채울 정도의 음식만 있어도 버팁니다. 지금 최대한 움직여둬야 다음 계절들을 편하게 보냅니다.
2. 정착지를 꾸리고, 최적화시키세요. 본인 스타일에 걸맞게, 동굴 탐험에 힘을 줄 거라면 입구 근처(너무 가까이는 말고), 돼지와 많은 상호작용을 할 거라면 돼지집 근처, 부활 후 바로 재정비를 가지고 싶다면 부활석 근처에 정착지를 꾸리시면 됩니다.

가을에 추천하지 않는 일

시에스타 달개집(Siesta Lean-to) 사용 - 가을은 정말 황금같은 시간입니다. 정말 다급하지 않다면 낮에는 자는 것보다 움직이는 게 훨씬 효율이 나옵니다. 잘 거면 텐트 치고 밤에 주무세요. 사실 가을만큼 안전한 계절도 없어서 딱히 안 해도 되는 행동 같은 건 없긴 합니다.

가을에 추천하는 일

1. 부활 준비 - 부활석 근처에 부활 준비를 해 두는 것도 이 때 제일 하기 편합니다.
2. 동굴 탐사 - 동굴에서 죽은 다음 부활했을 때 정착지로 안전하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3. 낚시 - 비 + 개구리비로 고통받는 봄이나, 안 그래도 짧은 유통기한을 25% 줄여버리는 여름, 연못이 얼어버리는 겨울과는 달리 가을은 낚시가 상대적으로 굉장히 편합니다.

추천 의상

뭘 입어도 됩니다. 덥지도 춥지도 않게만 입으면 됩니다. 저는 그동안 작살나기 쉬웠던 정신력 회복(체력이나 허기가 작살났으면 이미 죽었을 테니까요...)에 중점을 두고 설명드리겠습니다.
Top Hat + Dapper Vest
1. 배낭 미 착용 시① - 신사 모자 + 양복 조끼 - 정신력을 각각 분당 3.3씩, 총 6.6씩 회복해줍니다. 원래 저녁과 밤에는 정신력이 분당 5씩 떨어지나, 이 두 개를 갖추었다면 오히려 분당 1.6씩 오릅니다.
Top Hat + Life Giving Amulet
2. 배낭 미 착용 시② - 신사 모자 + 생명 부여 아뮬렛 - 생명 부여 아뮬렛은 정신력을 분당 2씩만 회복합니다만, 죽었을 때, 생명 부여 아뮬렛을 끼고 있었으면 부활합니다. 물론, 준비가 철저히 된 분들은 갑옷을 입고 다니시겠습니다만... 그리고 또 다른 장점은, 체력이 가득 차 있지 않을 경우, 30초마다 허기 5를 소모하여 체력 5를 회복합니다. 즉, 괴물고기를 구워서 먹을 경우, 체력 3, 정신력 10이 깎이지만, 이 아뮬렛을 차고 있으면 30초 후 체력이 다시 차고, 5분 뒤에는 정신력마저 다시 복구됩니다. 즉, 위그프리트에겐 굉장히 좋습니다.
Top Hat
3. 배낭 착용 시 - 신사 모자 - 이 모자는 정신력을 회복해줍니다. 배낭을 포기할 수 없다면 이거라도 착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계절 거인 - 곰소리
Bearger
1. 봄의 큰사슴거위와 같이 3000의 가장 높은 체력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큰사슴거위와 함께 플레이어의 무기를 떨어트리는 공격을 해옵니다. 덕분에 강제로 힛앤런 컨트롤을 배울 수 있습니다. 타이밍을 잘 본다고 자신하시면 두대 때리고 빠지시고, 아니라면 한대 치시고 빠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범위 공격이 용파리보다 넓습니다. 비팔로 떼나 돼지 학살을 원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3. 곰의 지능을 가지고 아이스박스나 농작물, 벌집을 털어먹습니다. 꿀을 10개 먹으면 잠듭니다.
4. 거인들 중 광역 공격 범위가 제일 넓으므로, 구조물 주변에서 싸우면 절대 안 됩니다. 밤에 찾아올 때는 화덕보다는 모닥불이 더 좋습니다. 화덕은 구조물 취급이라 광역 공격에 부숴지지만, 모닥불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용파리를 제외한 다른 거인들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곰소리는 범위가 넓어서 화덕이 더 파괴되기 쉽습니다.
5. 죽으면 일반 고기 8개와 두꺼운 털 하나를 줍니다.
6. 두꺼운 털은 보존 가방(아이스박스의 보관 기능을 지닌 배낭, 6칸. 실제 아이스박스보다 성능은 살짝 떨어집니다.)과 동면곰 조끼(Hibearnation Vest. 동면이라는 뜻의 Hibernation이란 단어에 bear를 섞은 단어. 정신력 회복 수치가 굉장히 높으며, 허기 감소도 25% 줄여줍니다.)을 만드는 데 쓰입니다.

  


가을에 시작하면 다른 캐릭터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캐릭터 - 위커바텀(기술력이 높다는 장점도 평화 속에서 기술개발이 쉽기 때문에 금방금방 따라잡힙니다. 잠도 못 자니 정신력 최대치는 높아도 회복이 힘든 단점이 약간 더 두드러집니다.)
가을에 시작하면 다른 캐릭터에 비해 난이도가 낮은 캐릭터 - 볼프강(식량이 구하기 쉬워질 수록 쉬워집니다.)





겨울 (기초설정 16일, 설정에 따라 5 - 10 - 15 - 22 - 40일)
(겨울 모자 + 길어진 수염 + 구하기 쉬운 고기 + 이파리가 다 사라진 버치넛 나무 + 왼쪽에 대놓고 보이는 외눈사슴)
오리지널 때는 안전한 여름/위험한 겨울로 이분되었지만, 확장팩에선 안전한 가을/위험한 나머지로 분리되었기에 빛이 약간 바랜 느낌도 납니다만, 초보들에게는 아직 위협적인 계절입니다.

특징

0. 여름에 확 밝아지는 것과 다르게, 화면이 약간 어두워집니다. 그 외에도, 오리지널 때 '편안한' 여름과 대비를 하기 위해 정말 많은 것이 바뀝니다.
1. 저녁이 길어지고 낮은 짧아지며, 밤도 살짝 길어집니다.
2. 버치넛 나무의 이파리가 사라집니다. 버치넛 나무괴물이 나타나지 않지만, 버치넛 열매 또한 떨어트리지 않습니다.
3. 여름의 '더위'와 비슷한 '추위'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펙트만 다르지 처음에 좀 경고성으로 위험 알람이 뜨고, 그 다음 체력이 깎여나가는 건 똑같습니다. 불 근처에 있거나 다른 겨울나기 팁을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4. 연못이 얼어버리며, 식물(농작물 포함)도 자라지 않습니다. 비료도 줄 수 없습니다.
5. 계절 중 유일하게 붉은 새가 나타나지 않으며, 유일하게 하얀 새가 나타납니다. 또한, 발자국을 찾아서 나오는 코알라판트도 '겨울'코알라판트로 생겨납니다.(이미 생겨난 코알라판트는 겨울 코알라판트로 변하지 않습니다.)
6. 펭걸과 월루스 캠프 이글루(맥터스크 부자)가 나타납니다.
7. 얼음은 최대한도로 얼며, 펭걸 거주지 주변에도 새로 리젠됩니다.
8. 벌이 활동하지 않습니다. 단, 양봉용 벌통에는 아주 조금씩 꿀이 쌓여갑니다. 양봉용 벌통에서 꿀을 꺼내더라도 벌들이 공격해오지 않습니다.
9. 음식이 썩는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10. 비 대신 눈이 내립니다. 온도를 낮추는 것은 비와 동일하나, 그 외엔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첫 시작이 겨울이 아닐 경우 겨울에 대비해 할 일

1. 연료를 모아두세요. 여름만큼은 아니지만 겨울에도 연료는 많이 필요합니다. 소방 기계에 들어가는 연료가 적어지는 대신, 밤이 길어서 화덕에 들어갈 연료가 약간 더 필요합니다.
2. 텐트를 하나 만들어두세요. 겨울밤은 길어서 밤에 깎이는 정신력 + 밤에 사용하는 연료보다 텐트를 쓰고 난 뒤의 허기 소모가 더 감당하기 편할 때가 많습니다.
3. 이글루 위치를 찾아두세요. 이글루에서 생성되는 맥터스크는 지팡이를 만들 월루스 상아와, 이 게임 최고의 사기 아이템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는 Tam'o Shanter(태머섄터)라는 모자를 드랍합니다. 수리를 해서 두고두고 쓰시는 게 낫습니다.
4. 곡괭이 여유분을 확보해두세요. 겨울은 얼음이 생성되는 유일한 계절이며, 한 얼음덩이마다 얼음을 4개씩 캘 수 있고, 얼음이 녹지 않는 계절입니다. 이 때 얼음을 많이 캐 둘 수록 여름이 편합니다.
5. 부활석(Touch Stone) 주변에 겨울 대비 도구들을 갖춰두세요. 화덕 하나와, 연료 약간, 의류, 온도석(Thermal Stone) 하나를 갖춰두시면 부활하고 정착지로 돌아올 때 추위 때문에 죽을 위험이 사라집니다.

첫 시작이 겨울일 경우 추가적으로 할 일

.... 굳이 고행의 길을 가시겠다면야...②
1. 불을 언제나 피우시고 화덕을 최대한 먼저 확보하세요. 화덕은 모닥불에 비해 연료의 효율이 두 배로 올라갑니다.
2. 삽을 빨리 만드셔야 합니다. 겨울은 식물이 자라지 않으므로, 건초 뿌리나 잔가지 뿌리로 연료를 써야 할 일이 다른 계절에 비해 많아집니다.
3. 그 어느 계절보다 불 날 걱정이 없습니다. 즉, 가을만큼은 아니지만 이 때 정착지를 최적화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불 날 걱정 없이 구조물을 차근차근 배치할 수 있으니까요.
4. 여름과 달리 토끼 귀마개와 비팔로 모자를 제외한 모든 방한용품은 연금술 기계를 만들어야 만들 수 있습니다만, 토끼 귀마개와 비팔로 모자는 과학 기계만으로도 가능합니다(즉, 과학 기계도 없는 상태에서는 방한용품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비팔로 모자는 토끼 귀마개의 4배에 해당하는 방한 효과가 있지요. 과학기계를 제작한 뒤, 비팔로 떼를 찾아서 모자를 만들어두시면 한결 수월해집니다.

겨울에 추천하지 않는 일

1. 농사 - 작물이 자라지 않습니다. 똥까지 얼어붙어서인지 거름을 줘서 키울 수도 없습니다.
2. 낚시 - 연못에 얼음이 얼어붙어서 역시 구할 수 없습니다.
3. 양봉 - 겨울에는 벌집에서 꿀을 채취하더라도 벌이 공격해오진 않지만, 꿀이 쌓이는 속도는 환장하게 느려집니다.

겨울에 추천하는 일

1. 얼음 캐기 - 이때 얼음을 제일 많이 캘 수 있으며, 겨울에는 얼음이 얼지 않습니다. 봄가을에도 어느 정도 캘 수 있지만 겨울이 제일 캐기 좋습니다.
2. 사냥 - 농작물을 먹을 수 없는 대신, 비도 내리지 않으므로 육포 말리기에 참 좋습니다(사족이지만, 위니(Winnie)라는 캐릭터가 개발되다가 취소되었던 이유가 겨울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특성은 채식주의자. 육류를 먹지 못함. 즉 겨울엔 굶어죽는데다가, Only 겨울모드도 즐기지 못 하지요. 그리고 이미지가 조금 바뀌어서 위그프리트로 결국 만들어졌습니다.).
3. 벌목 - 나무는 겨울에도 자랍니다. 거기에, 숯을 얻기 위해 나무에 불을 지르는 것은 추위까지도 어느 정도 막아줍니다.

추천 의상

※ 봄이나 여름과 달리, '비나 추위에 면역이 되는 아이템'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온도석은 늘 지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비나 더위를 막아주는 손에 드는 장비' 역시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산과 파라솔로 더위와 비를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지만, 횃불은 토끼 귀마개의 12분의 1 수준의 방한 효과를 줍니다. 그나마 폐허에서 만들 수 있는 Star Caller's Staff(별부름 지팡이)를 사용하면 겨울에도 더위에 휩싸일 수 있지만, 그렇게 치면 여름에 훨씬 만들기 쉬운 호화로운 부채가 있어서...

Rabbit Earmuffs
0. 비추천 - 토끼 귀마개 - 방한 효과가 너무 낮은 주제에, 과학 기계마저 필요로 합니다. 정말 급한 경우가 아니면(재료가 없다던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Cat Cap/Winter Hat/Tam o' Shanter
1. 배낭 착용 시① - 고양이모자/겨울모자/태머섄터 - Cat Cap(고양이모자)은 귀엽지만 토끼 귀마개와 같은 수준으로 추위를 거의 안 막아줍니다. 겨울모자는 비팔로 털 4개와 거미줄 4개로, 비팔로 모자에 비해서 방한 효과는 반 밖에 안 되지만, 정신력을 회복해줍니다. 그리고 태머섄터는 겨울 모자와 같은 수준의 방한 효과를 지니지만, 정신력은 6배나 더 회복해줍니다.(고양이모자는 분당 3.3, 겨울 모자는 분당 1.3, 태머섄터는 분당 6.7)
Beefalo Hat
2. 배낭 착용 시② - 비팔로 모자 - 정신력 회복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모자보다 방한효과가 월등합니다.(당장 겨울모자보다 두 배의 방한력을 제공합니다.) 배낭을 정말 포기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비팔로 모자가 훨씬 낫습니다. 정신력은 어느 정도 떨어져도 버틸 수 있으면서 그림자 괴물도 컨트롤로 어떻게든 피해다닐 수 있지만, 추위는 당장 방어구를 무시하는 피해가 들어옵니다.
Breezy Vest/Puffy Vest
3. 배낭 미 착용시 - 모자 아무거나 + 방풍 조끼/부푼 조끼 - 일반 코알라판트로 만드는 방풍 조끼는 Dapper Vest(정장 조끼)와 같이, 토끼 귀마개와 고양이모자 수준의 방한력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겨울 코알라판트로 만드는 부푼 조끼는 '비팔로 모자와 같은 수준의 방한력을 자랑합니다!'. 배낭을 포기하면서라도 방한 효과를 얻고 싶으시다면 어떻게든 겨울 코알라판트를 구하는 게 좋습니다. 거기에다가, 분당 2씩의 정신력 회복까지도 제공합니다.
Beefalo Hat/Tam o' Shanter + Hibearnation Vest
4. 보스 아이템 사용 - 비팔로 모자/태머섄터 + 동면곰 조끼 - 동면곰 조끼는 겨울 코알라판트로 만드는 부푼 조끼와 같은 방한 효과를 자랑하며, 정신력도 두 배 넘게 더 제공해줍니다.(분당 4.5의 정신력 회복) 단, 내구도는 7일정도까지밖에 안 되므로 바느질도구로 자주 수리해주어야 합니다. 비팔로 모자가 아니라 태머섄터를 선택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엔 행동력은 좀 떨어지지만, 정신력 회복을 분당 11.2씩 할 수 있습니다.

계절 거인 - 외눈사슴
Deerclops
1. 오리지널부터 있었던 거인입니다. 오리지널 때는 최종보스의 느낌이 풀풀 들었는데, 지금은 최대 체력이 2000인, 거인 중 최고 호구....
2. 평타에 빙결 공격이 추가되었습니다. 한 대 맞으면 캐릭터가 하얗게 물들며, 두 대 맞으면 얼어붙어서 3번째 확정타를 얻어맞게 됩니다.
3. 공격 범위가 꽤나 넓습니다. 모든 것을 불태워버리지만 직접 파괴는 안 하는 용파리나, 공격 범위가 좁은 큰사슴거위와는 달리 곰소리처럼 광역 공격을 해 오기 때문에 구조물 파괴가 좀 심한 편입니다. 역시 정착지 근처에서 싸우면 안 됩니다.
4. 죽으면 고기 8개와 눈알을 줍니다. 유일하게 고기가 아닌 아이템도 먹을 수 있는 보스입니다(마는 정신력이 꽤나 깎여서... 체력과 생명력이 급할 때만 드세요. 체력 60, 허기 75, 정신력 -15를 제공합니다.)
5. 눈알은 눈깔우산(봄과 여름 때 지겹도록 설명했지만, 방수 + 더위에 견딤 두가지 콤보가 워낙 좋습니다. 머리에 쓴다는 것은 배낭을 멜 수 있음 + 지팡이나 무기, 횃불을 들 수 있음 이런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광부모자는 안 되지만...)와 눈깔터렛(동굴 2층, 고대 유적 폐허에서만 얻을 수 있는 고대의 수호자의 뿔이 필요합니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6. 눈깔터렛은 거인이 떨어트리는 아이템 중 유일하게 지하로 내려가야 만들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디어클롭스 사냥 + 고대유적 폐허에서 고대의 수호자(폐허에 한 마리만 있음) 사냥 + 사이비 과학 기계를 찾아내서 수리 3콤보 때문에 보통은 게임의 최종 목적으로 삼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겨울에 시작하면 다른 캐릭터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캐릭터 - 볼프강(음식이 아예 리젠되지 않아서 초반을 넘기기가 너무 힘들어집니다.), 맥스웰(여름과 같이, 추위 피해는 방어구 무시라서 최대 체력이 낮은 맥스웰은...)
겨울에 시작하면 다른 캐릭터에 비해 난이도가 낮은 캐릭터 - WX-78(비가 내리지 않습니다. 추위에 고통받는 건 다른 캐릭터들도 애초에 그렇고, 초반에 힘든 건 WX 특성이 원래 그러니 괜찮습니다.), 웬디(어둠에 강해서 남들보다 정신력이 덜 떨어지며, 오후와 밤이 길수록 아비게일의 공격력이 높은 시간대가 길기 때문에 사냥에도 괜찮습니다.), 위커바텀(시작하자마자 창 + 나무갑옷을 바로 만든 다음 하루만에 비팔로 모자까지 확보 가능합니다.), 윌슨(수염이 완전히 자란다면 태머섄터나 겨울 모자보다 약간 높은 방한력이 갖춰집니다.), 웨버(수염이 완전히 자란다면 윌슨보다는 아니지만 나름 방한 효과가 쏠쏠합니다.)



팁 : 계절 별 낮/저녁/밤 시간표
왼쪽의 숫자는 현실 시간으로 분을 나타냅니다. 하루는 8분(16세그먼트)으로 계산합니다.



역시 제일 편안한 루트는 가을로 시작해서
가을에 정착지 준비 - 겨울에 얼음 캐면서 눈알 얻음 - 봄에 눈깔우산으로 버티면서 솜깃 얻고 정착지 보강 - 여름에 호화로운 부채와 눈깔우산으로 버티고 비늘 얻음 - 가을에 동굴 탐사
정도겠네요

근데 여름으로 시작한다면 
여름에 어떻게든 버팀 - 가을에 두꺼운 털 얻음 - 겨울에 동면곰조끼로 버티면서 눈알 얻음 - 봄에 눈깔우산으로 버티면서 솜깃 얻음 - 여름에 눈깔우산과 호화로운 부채로 다시 버팀
이렇게 보스러쉬도 가능할듯...



p.s. 위에 설명한 것중 위그프리트의 모태가 된 위니는

요렇게 생겼습니다. 위그프리트와 비교해서 비슷한 점이 많이 눈에 띄죠?

posted by Xayid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