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1. 신선도 관련 팁

아이스박스에 넣은 모든 음식은 신선도가 반의 속도로 떨어집니다.

ⓞ  맛이 간(노란색) 상태의 음식은 원래 채워주는 허기의 2/3만을 채워주며, 원래 채워주는 채력의 1/3만을 채워줍니다. 또한 정신력을 회복하지 못합니다.
     상한(빨간색) 상태의 음식은 원래 채워주는 허기의 1/2만을 채워주며, 체력을 채워주지 않고, 정신력을 10 깎습니다.
     WX-78은 이 페널티를 받지 않으며, 위커바텀은 이 페널티가 더 심해집니다.
① 대체로 고기류는 구웠을 때, 야채/과일/계란류는 굽지 않았을 때 유통기한이 더 깁니다.
② 구우면 소모된 기한의 반이 사라집니다.(예 : 계란의 유통기한은 10일이고, 구운 계란은 6일입니다. 그럼 6일 지난 계란은 구우면 바로 썩은 게 되냐? 아닙니다. 일단 구웠으므로 6일 지난 것의 반이 차감 -> 유통기한 최대 6일 -> 유통기한은 6일에 3일 지난 계란이 됩니다.) 즉, 썩어가는 거라도 한번 구우면 다시 쌩쌩한 녹색(완전히 쌩쌩하다기엔 무리지만...)이 됩니다.
③ 씨앗 류는, 특정 작물 씨앗이 아닌 일반 씨앗(심으면 나오는 게 무작위인 것)은 새에게 먹였을 경우 새로운 씨앗을 제공해줍니다. 썩어가는 거라도. 단, 특정 작물의 씨앗(심으면 뭐가 나는 지 확 알 수 있는 씨앗)은 새에게 먹이로 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어떤 종류의 씨앗이건 다 새잡이용 덫에 미끼로 쓸 수 있습니다.(전 두리안 씨앗을 주로 덫에 둡니다. 두리안 싫어요.)
※Don't Starve Together 변경사항 : 일반 씨앗을 새에게 먹여도 새로운 씨앗을 주지 않습니다. 대신, 씨앗을 먹이면 25% 확률로 구아노(박쥐똥)을 드랍합니다! 원하는 작물 종자를 일정 수량 이상 확보했다면 이보다 더한 상향이 없을 정도입니다. 단, 이제 새에게 음식을 주지 않으면 굶어죽습니다.
④ 고기류를 새장 안의 새에게 먹인다면(괴물 고기는 굽거나 육포로 만들어야 먹음) 계란을 낳습니다. 그리고 계란을 구워서 주면 새 계란을 낳습니다. 즉, 계란을 낳음 -> 썩어감 -> 구움 -> 새에게 먹임 -> 새 계란을 낳음 이렇게 무한순환이 가능합니다. 이 점은 Don't Starve Together에서도 변하지 않았습니다!
⑤ 냄비로 요리를 만들 경우, 요리의 유통기한은 냄비에 넣은 모든 소모된 유통기한의 합을 8로 나눈 값입니다. 예를 들어, 버섯 4개로 라따뚜이를 만들 경우, 버섯 두 개는 5일씩 유통기한을 소모했고, 다른 두 개는 3일씩 유통기한이 소모되었다면, (5+5+3+3)/8 = 2일의 유통기한이 지난 라따뚜이가 만들어집니다. 왜 8로 나누냐고요? 냄비에 들어가는 재료는 4개이고, 조리를 거치면 또 소모된 유통기한이 반으로 줄어드니까요.
⑥ 위와 같은 이유로, 요리를 만들 땐 한번 불에 구운 다음 냄비에 넣으면 유통기한을 아낄 수 있습니다. 고기 스튜를 예로 들자면, 4일씩 유통기한이 지난 고기 4개로 고기 스튜를 만들면 2일의 유통기한이 지난 고기 스튜가 만들어지지만, 4일씩 유통기한이 지난 고기 4개를 구워서(구워서 유통기한이 2일만 소모됨) 스튜로 만든다면 유통기한이 하루밖에 안 지난 고기 스튜가 만들어집니다.
⑦ 음식이 완전히 썩어서 Rot로 변하면 밭에 거름으로 줄 수 있습니다. 두리안 등 딱히 활용방법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일부러 썩히는 것도 괜찮습니다.(그냥 돼지에게 줘서 똥으로 만드는 게 더 효율이 좋긴 합니다.)
⑧ 여름엔 신선도가 25% 더 빨리 소모됩니다. 겨울엔 신선도가 25% 더 느리게 소모됩니다. 역시 여름에는 음식이 쉬지 않게 더 빡세게 관리를 해 줘야 합니다.
⑨ 생선은 그냥 먹으나 구워 먹으나 체력/허기 채워주는 양은 같습니다. 구우면 유통기한이 두 배로 길어질 뿐입니다.(아마 회로 해서 먹나 봅니다. 그리고 어차피 구워봤자 유통기한 3일밖에 안 돼요...) 옥수수는 구우면 오히려 그냥 먹을 때보다 허기가 덜 찹다(반으로 감소). 대신 유통기한이 5일 늘어납니다.



2. 버섯 관련 팁




모든 버섯은 그냥 먹으면 허기 12.5를 회복해주고, 구우면 허기를 회복하지 않는다는 공통된 특성이 있습니다.

① 버섯은 그냥 캐려면 그에 맞는 시간대가 필요하지만, 삽이 있다면 바로 캐버릴 수 있습니다. 단, 삽으로 캐면 그 자리엔 다시 버섯이 생기지 않습니다.
② 붉은 버섯은 낮 시간대에 캘 수 있으며, 그냥 먹을 시 체력 20을 소모하며 허기를 12.5 회복하고, 구워 먹을 시 체력 1을 회복하며 정신력을 10 깎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쓸모 없습니다만, 칠면조의 습성(바닥에 떨어진 야채와 과일을 주워먹음)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닥에 붉은 버섯(안 구운 것) 3개를 두면, 칠면조가 다가와서 먹고, 죽습니다. 이제 닭다리 두개를 챙기기만 하면 됩니다.
③ 녹색 버섯은 저녁 시간대에 캘 수 있으며, 그냥 먹을 시 허기를 12.5 회복하는 대신 정신력을 50 소모하고, 구워 먹을 시 체력 1을 소모하여 정신력을 15 회복합니다. 정신력 회복에 제일 좋은 버섯이며, 특히 어드벤쳐 모드에서 진가를 발휘합니다. 이것은 나중에 어드벤쳐 모드 팁을 적을 때 다시 공략해드리겠습니다.
④ 푸른 버섯은 밤 시간대에 캘 수 있으며, 그냥 먹을 시 허기를 12.5 회복하고, 체력을 20이나 회복시켜 주지만 정신력을 15 소모합니다. 구워 먹으면 정신력을 10 회복하지만, 체력이 3 소모됩니다. 녹색 버섯보다 범용성이 좋지만, '밤에만 캘 수 있다'는 것 때문에 제일 보기는 힘든 버섯이 될 겁니다.
⑤ 버섯은 보름달이 뜨면 버섯나무로 자랍니다. 이 때는 버섯나무를 도끼로 베면 버섯과 함께 목재까지 재공해줍니다.
⑥ 비가 오면 버섯을 캔 자리에 버섯이 다시 자랍니다. 단, 삽으로 파버린다면 다시는 거기서는 자라지 않습니다.

만일 어드벤쳐 모드를 클리어하고 싶으시다면, 이 버섯을 잘 봐두세요. 특히 녹색 버섯. 낮이 짧고, 오후가 길기 때문에 정신력은 하염없이 떨어질텐데, 이 때 녹색버섯만한 구세주가 없습니다. 파란 버섯은 범용성이 높으나 활동이 제한되는 밤에 생성되고, 붉은 버섯은 냄비 요리에나 쓰일 테지만, 녹색 버섯은 정신력 하나만큼은 기똥차게 관리가 됩니다. 일부러 정신력을 낮춰야 할 때는 그냥 먹고, 높여야 할 때는 구워서 먹으면 됩니다.


3. 냄비 요리 관련 팁


육류


야채류


과일류


그 외 기타 음식(오른 쪽에 톱니바퀴는 WX-78 전용 음식입니다.)


냄비를 통해 나오는 요리


일단 조리법은 링크 1 참조. 시뮬레이션은 링크 2 참조. 각각의 요리를 냄비로 만들어 먹느냐 그냥 먹느냐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 축축한 반죽(Wet Goop), 파우더케이크, 과카몰리, 매콤한 칠리, 몬스터 라자냐를 제외한 모든 음식은 정신력을 회복시켜줍니다. 즉, 텐트를 쓰지 않으면서도 정신력 회복을 하기 위해서는 냄비를 만들어두는 게 좋습니다.(즉, 위커바텀은 그 누구보다도 냄비가 필요합니다.)
① 버섯은 야채 0.5개의 가치를 지닙니다. 산딸기는 과일 0.5개의 가치를 지닙니다. 키다리새 알은 계란 4개의 가치를 지닙니다. 일반 고기와 괴물 고기를 제외한 모든 고기류는 고기 0.5개의 가치를 지닙니다(예 : 개구리 다리, 생선 등). 저 위에 사진엔 나와있지 않지만, 우유와 버터는 '유제품' 품목으로 취급되며(근데 유제품이 필요한 게 아이스크림 하나밖에 없다는 게 함정. 와플은 버터만 가능하니...), 꿀과 벌집(의외로 많은 분들이 모르지만, 벌집 또한 냄비에 넣을 수 있습니다!)은 '당' 품목(그래봤자 호박 쿠키와 사탕 뿐...)으로 취급됩니다. 
② 괴물 고기와 두리안은 '괴물 음식'으로 취급되며, 괴물 음식이 2개 이상일 경우엔 몬스터 라자냐가 나올 가능성이 확 높아집니다. 단, 몬스터 라자냐는 잔가지가 들어가는 음식엔 나타나지 않습니다. 생선튀김이나, 계란과 베이컨(알 2개에 고기 1.5개인데 어떻게 잔가지를 넣느냐 라는 질문이 나올 수도 있는데, 키다리새 알 + 괴물고기 2개면 저 조건이 충족됩니다.) 등 잔가지를 넣은 음식에는 괴물고기나 두리안을 조건없이 쏟아넣어도 됩니다. 다만, 고기를 넣는 조리법은 잔가지를 넣으면 안 되는 경우가 많아서 보통은 두리안 처리용으로 쓰입니다.(예 : 두리안 4개 -> 괴물고기 라자냐. 두리안 3개 + 잔가지 -> 과일 화채(Fruit Medley를 뭐라고 번역할까 하다가 확 떠오른 단어. 와 이거 내가 생각해도 번역 잘한 듯.))
③ 동굴 바나나는, 당연하지만 과일로 취급됩니다. 선인장과 선인장 꽃은 야채로 취급됩니다.
④ 재료가 1~3개만 필요한 음식이 있습니다.(예 : 용과 파이는 고기 없이, 용과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냄비는 4칸을 채워야 하는데, 재료는 하나만 필요하면, 3칸은 뭘로 채울까요? 이 때 필요한 게 Filler입니다. 용과 하나와 Filler 3개면 용과 파이 완성. 이 Filler는 보통 잔가지로 많이 씁니다만, 잔가지를 넣으면 안 되는 음식들도 있습니다. 이 때는 다른 걸로 Filler를 채워줘야 합니다. 추천드리는 것은 얼음이나 구운 버치넛 열매(굽기 전엔 냄비에 안 들어갑니다.)입니다. 버치넛 열매와 얼음은 특정 요리를 만들 때 쓰이는 것 이외에는 그 어떤 식재료로도 취급되지 않습니다.
⑤ 그 어떤 요리법에도 부합하지 않는 재료를 넣으면, Wet Goop이라는 게 나옵니다. 먹어도 체력/정신력/허기의 변동이 없습니다. 단, 바닥에 두면 돼지가 먹으려고 다가오므로, 그 주변에 덫을 설치해서 돼지랑 싸우지 않고 잡아죽이는 방법도 있고, 밭에 거름으로 줄 수도 있습니다.
⑥ 괴물 고기만 잔뜩 쌓였을 경우에는, 피에로기 파이를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계란 1개, 고기 0.5개, 야채 0.5개가 필요해서 은근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괴물고기와 붉은 버섯만 있으면 됩니다. 괴물고기 2개를 구워서 새장의 새에게 먹이고, 붉은 버섯 하나, 방금 얻은 계란 둘, 그리고 붉은 버섯 하나면 쓰레기 재료들로 체력을 40 회복해주는 완소 피에로기 파이가 완성됩니다!
⑦ 확장팩이 되면서 체온을 올리거나 내리는 요리가 추가되었습니다.

체온을 올리는 요리
15초간 체온을 올리는 요리 : 매콤한 칠리, 고기 스튜
10초간 체온을 올리는 요리 : 용과 파이, 칠면조 정식, 꿀바른 햄
5초간 체온을 올리는 요리 : 속 채운 가지

체온을 내리는 요리
5초간 체온을 내리는 요리 : 수박(굽지 않은 상태), 과일 화채
7.5초간 체온을 내리는 요리 : 얼음
10초간 체온을 내리는 요리 : Melonsicle(수박 아이스크림, 속칭 수박바)
15초간 체온을 내리는 요리 : 아이스크림

먹튀 요리와 고효율 요리는 사람마다 느낌이 다르므로 제 판단을 굳이 적지는 않겠습니다. 예를 들어, 호박 쿠키는 대부분 먹튀라고 인정합니다만(호박 하나와 꿀 셋, 잔가지 하나가 있을 경우. 호박 하나와 꿀 둘, 잔가지 하나로 호박 쿠키를 만들고 꿀을 하나 먹으면 체력 3, 허기 46.875, 정신력 15가 회복됩니다. 꿀 셋과 잔가지 하나로 사탕을 만들고 호박을 구워 먹으면 체력 5, 허기 62.5, 정신력 15가 회복됩니다. 호박을 안 굽고 그냥 먹어도 허기 62.5, 정신력 15(체력은 변동없음)가 회복됩니다.) 저는 동굴 탐험 때 사탕보다는 호박 쿠키를 자주 만들어먹는데, 그 이유는 배낭을 안 메고 다니는 제 특성상 한 칸이라도 인벤토리를 아껴야 하고, 컨이 고자라 체력 3이라도 아껴야 하며, 토끼에게 공격받지 않기 위해 육포도 안 들고 다니다 보니 음식 + 사탕 + 회복약을 들고 다니는 것 보다 호박 쿠키 + 회복약만 들고 다니는 게 제 스타일에 맞아서입니다. 물론 '사탕만으로도 허기 회복은 충분한데요?'거나 '용과 파이 하나면 다 끝임 깝 노노'싶으신 분들은 안 만드셔도 됩니다.
그리고 한 줌의 잼 같은 경우도 '베리 4개 구워먹으면 체력 4에 허기 50 회복인데 잼은 체력 3에 허기 37.5만 회복이잖아요. 개먹튀네' 라고 하실 수도 있지만, 정신력 5 회복도 붙어있고 신선도 관리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전 가끔 만들어 먹습니다.
단, 축축한 반죽과 괴물고기 라자냐는 모두가 인정하는 쓰레기입니다. 괴물고기 라자냐는 체력/정신력을 20씩 깎아버리니...

덧 - 여기서 질문이 있을 겁니다. 축축한 반죽이야 그렇다 쳐도, 파우더케이크는 체력을 3 깎고, 정신력/허기엔 변동이 없으며, 썩혀서 비료로 주려고 해도 유통기한이 18750일이니 쓰레기 아닌가요? 라고 물어볼텐데요,

사실 파우더케이크의 용법이 있기는 합니다. 돼지의 습성을 이용하는 것이죠.
① 파우더케이크를 바닥에 깐다.
② 근처에 이빨덫을 설치한다.
③ 먹이를 발견한 돼지가 다가온다.
④ 덫에 걸려 죽는다.
⑤ ???
⑥ Profit!!!
이렇게 사용하면 돼지의 어그로를 끌지 않으면서도 손쉬운 돼지 사냥이 가능합니다.



4. 농장 & 육포 건조대 관련 팁




① 육포 건조대는 구운 고기는 말릴 수 없으며, (어찌 보면 당연하지만) 비가 오면 마르지 않습니다. 즉, 봄에는 육포를 말리는 것을 반쯤 포기하는 게 정신건강상 이롭습니다. 또한, 유통기간이 얼마나 남았건 갓 완성된 육포는 매우 신선한 상태이므로, 썩기 직전의 고기 먼저 말리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꼼수가 있는데, '겨울에 사냥을 지나치게 해서 고기가 넘쳐나지만 이거 다 못 먹는다' 싶으면 봄에 말리면 됩니다. 육포가 마르는 시간동안은(다 마르기 전까지는) 썩지 않으므로, 적금 든 것마냥 기다리면 됩니다. 아주 오랜 시간 후에 육포가 완성될 것이므로, 그동안 임시 보관함으로 쓰면 됩니다. 그리고 큰 고기(Meat)와 바틸리스크 날개는 육포 건조에 이틀이 걸리며, 다른 고기들(심지어 생선과 개구리 다리, 닭다리까지도)은 하루면 완성됩니다. 바틸리스크 날개는 말리는데 이틀이 걸리는 주제에 다른 고기들과 마찬가지로 작은 육포로 만들어집니다.
② 각 씨앗이 나올 확률은 옥수수와 당근이 31.6%, 호박과 가지가 10.5%, 석류와 두리안과 용과가 5.25%입니다. 거인의 군림 확장팩에서는 수박이 추가되었는데요, 이 수박의 확률이 11%(사실 호박과 가지와 같은 10.5%라고 생각합니다만 자세하게는 모르겠네요.)라고 떴습니다. 체감상 옥수수와 당근의 확률을 줄이고 추가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 생각이 맞다면 옥수수와 당근이 각각 26.35%까지로 떨어졌다고 가정을 할 수 있습니다.
③ 여름엔 농장에서 작물을 키우면 말라비틀어져서 건초를 얻을 수 있고(물론 진짜 건초 하나 얻기 위해서 농장을 만든 건 아니라 믿습니다...), 소방기계를 옆에 설치해둔다면 아무 이상 없이 작물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비는 작물이 자라는 속도를 3배 빠르게 해 주며, 온도가 28℃가 넘어가면 작물이 자라는 속도가 또 두배 더 빨라집다. 일반 농장은 작물을 20회, 향상된 농장은 작물을 30회 키울 수 있으며(비료를 줘서 키운 것도 포함), 다 키우고 나면 땅이 허옇게 말라붙어있으며 작물을 키울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황폐화된 농장에 비료를 주면 다시 작물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향상된 농장은 일반 농장의 반 밖에 안 되는 비료 양(과 햇빛 양)만을 필요로 합니다.(일반 농장은 40시간의 햇빛, 4개의 똥, 3개의 구아노, 16개의 썩은 음식/썩은 달걀을 필요로 하지만, 향상된 농장은 20시간의 햇빛, 2개의 똥, 2개의 구아노(소숫점 반올림), 8개의 썩은 음식/썩은 달걀이면 키워낼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돌을 구해서라도 향상된 농장으로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육포와는 다르게, 다 자란 작물일지라도 수확하지 않으면 유통기한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하긴 아직 땅에 발 붙이고 있으니까 당연한가...
④ 육포 건조대의 육포는, 오리지널에선 수거하기 전까지는 신선도가 유지되었습니다. 냄비의 요리도요. 하지만, 거인의 군림 확장팩이 나오면서 농장과는 달리, 육포는 유통기한을 소모하게 되었고, 냄비 요리는 오래 두면 젖은 반죽으로 변해버립니다.
⑤ 오리지널에서 막힌 꼼수 중에서, 터치스톤(부활석, Touchstone) 옆에 육포 건조대를 놓고 육포를 말려놓으면, 부활하자마자 바로 육포를 먹으면서 회복하면 된다는 것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육포 건조대에서도 다 마른 육포는 유통기한을 소모시키기 때문에 불가능하지만, 다른 꼼수가 생겼습니다. 부활하는 자리 옆에 농장을 짓고 수박을 심는 것이죠. 수박은 농장에서 재배하는 식물 중 어떤 가공도 없이 정신력을 회복시키는 유일한 작물이며, 구우면 허기와 체력은 덜 채워주지만 정신력은 7.5까지 채워주므로(그냥 먹어도 정신력 5는 채워준다) 미리 수박 농장을 건설해두면 부활해서 빌빌거릴 때 최고의 보양식이 됩니다.





5. 그 외 팁


꽃은 딸 때마다 정신력을 5 회복해주고, 먹으면 체력을 1 회복해줍니다. 제 친구는 어드벤쳐모드에서 꽃만으로 체력 40을 한번에 회복한 친구도 있습니다.

악마의 꽃은 주변에 있어도 정신력이 감소하는 오오라를 주고, 따도, 먹어도 정신력을 5 잃습니다. 드시지 마세요. 피부에 양보... 아니 악몽 연료 제작에 양보하세요.

얼음은 먹으면 체력 0.5, 허기 2.3을 회복해줍니다. 바로 위에 말한 그놈은 어드벤쳐모드에서 굶어죽어가기 전 얼음만으로 3일을 버티기도 했습니다.(왠지 옛날 도시락을 싸오지 못해 수돗물로 배 채우는 그런 분들이 떠오르는 건 기분 탓입니다...)


수박과 선인장 열매는 그냥 굽는 것 만으로도 정신력을 회복해주는(수박 7.5, 선인장 열매 15) 최고의 음식입니다. 아니, 수박은 안 구워도 정신력이 5 회복됩니다!(단, 선인장 열매는 굽지 않으면 정신력이 깎입니다.)

괴물고기를 구워먹는다면, 체력은 3, 정신력은 10이 깎입니다. 그러나 꽃 세 개를 따서 먹으면 정신력이 15, 체력이 3 회복되므로 오히려 정신력을 5 회복 할 수 있습니다. 위그프리트는 거미를 잡을 때마다 체력 5 정신력 5가 회복되므로 꽃을 하나만 따도 됩니다.(물론 거미가 발산하는 정신력 감소 오오라는 일단 무시하고 한 대도 안 맞고 잡았을 경우에 한해서. 그리고 꽃은 따봤자 먹지도 못하니 화관이나 파라솔을 만들어 들고 다니면 거미의 정신력 감소 오오라에 대응하는 정신력 증가 오오라를 받으므로 상쇄 가능합니다.)

위그프리트는 체온을 내리는 요리 몽땅(심지어 얼음마저도!) 먹을 수 없으므로 음식으로 체온/정신력 관리는 못 합니다. 근데 사기캐라서 괜찮음. 크...

웨버는 괴물고기를 먹어도 체력과 정신력이 깎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기엔 반전이 있는데

             생 괴물고기/구운 괴물고기/괴물고기 육포
체력           - 20     /     - 03        /   -03
정신력        - 15     /     - 10        /   -05
허기          +18.75   /   +18.75      /  +18.75

저 마이너스 수치가 0이 될 뿐입니다. 즉, 구워먹건 안 구워먹건 허기는 18.75 채워주고 정신력 체력 회복 그딴 거 없습니다. 그냥 굽거나/육포로 만드는 건 보존 기간을 길게 하기 위함이라고만 생각해야 합니다. 그런 주제에 그냥 고기는 안 구워 먹으면 받는 페널티는 또 받습니다. 안 구우면 괴물고기만도 못한 일반 고기 같으니라고...
그리고 그 와중에 두리안과 괴물고기 라자냐에 의한 체력/정신력 손해는 또 그대로 받습니다.



p.s. Melonsicle을 제가 왜 수박바라고 부르냐면


이렇게 생겼기 때문입니다...


posted by Xayid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