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전 잠깐 꼼수 하나 : 대부분의 캐릭터를 쉽게 얻는 법

01. 게임 시작 하기 전, 설정(World)에 들어갑니다.
02. 계절은 가을을 그냥 두고, 나머지를 None으로 해 둡시다.
03. Day는 Only Day만으로 해 둡시다.
04. 만드레이크, 당근, 산딸기 덤불을 제외한 모든 옵션을 다 None으로 해 둡시다. 그리고 저 세 옵션은 Lots로 해 둡시다.
05. 게임을 시작합니다.
06. 만드레이크를 돌아다니면서 미친듯이 줍습니다.
07. 웹툰을 켭니다.
08. 웹툰 하나 보고 알트탭 누르고 만드레이크(및 식량)를 하나 먹고를 반복합니다. 만드레이크 수가 부족하면 다시 돌아다닙니다.
09. 원하시는 캐릭터의 경험치를 채울 때까지 합니다.(처음 시작하면서 위그프리트까지 얻으시려면 97일째 되는 아침까지 버티시면 됩니다. 하루를 넘길 때마다 20XP를 얻습니다.)
10. ???
11. Profit!!!
웨버, 웨스, 맥스웰은 이 방법으로 얻을 수 없습니다.



00. 캐릭터 소개 (허기/체력/정신력/공격력/해금하는데 필요한 날짜, X일 경우 특수 해금 필요)
캐릭터는 모두 W로 시작합니다.(단, 흑막 맥스웰만이 M으로 시작합니다. 이유는 M을 뒤집으면 W 모양이 되기 때문. 웬지 VVVVVV가 떠오르네요. 거기다가 찾아보니 맥스웰의 본명은 William. 사실 의도한 건 아니었는데 만들고 보니 저래서 저 컨셉을 유지하는 거라고 합니다.)
윌슨, 윌로우, 볼프강, 웬디, WX78, 위커바텀, 우디, 위그프리트, 웨버, 웨스, 맥스웰 등 11개의 캐릭터가 있습니다.
웨버, 웨스, 맥스웰은 경험치로 해금이 불가능합니다.
공격력은 기본 캐릭터 윌슨을 1로 잡고 계산합니다. 즉, 공격력이 1.5라는 것은 윌슨의 1.5배 공격력이라는 것입니다.
제가 주로 웬디(귀여워서), 우디(변신이 좋아서), 위커바텀(마법책의 매력)을 위주로 해서 이 캐릭터들 설명이 다른 캐릭터들보다 약간 더 자세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겁니다. 그 점은 감안하고 봐 주세요.



01. 윌슨 (150/150/200/1/0), 신사 과학자

시작 아이템 : 없음
기본 캐릭터입니다. 굉장히 무난합니다.
수염은 4일마다 자라며., 다 자랐을 시 Tam'o Shanter나 Winter Hat보다 약간 높은 정도의 방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대신 그만큼 여름엔 쪄죽으니 면도를 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면도하면 정신력이 10 차오르니 이것도 나름 꿀입니다.
면도를 하면 수염을 주는데, 이 수염으로는 부활 아이템인 고기 우상(최대 체력을 30 깎는 대신 죽으면 부활합니다. 단, 죽으면 최대 체력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옵니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수염은 윌슨 이외에는 얻는 방법이 좀 까다로우니(정신력이 40% 이하일 때 토끼나 토끼인간을 죽여야 드랍됩니다.) 은근 단점이 없는 캐릭터라 보셔도 될 듯 합니다.
대사는 평범한 편이며, 가끔 시니컬한 모습을 보입니다. 가끔 문학 관련 대사도 합니다.(돼지 머리 꼬챙이를 보고 하는 대사는 파리 대왕의 대사입니다.)
초보자분들에게 추천하는 캐릭터입니다.(애초에 시작할 때 이 캐릭터로 시작합니다.)

투게더 변경사항 : 없음



02. 윌로우(150/150/120/1/8), 발화능력자

시작 아이템 : 윌로우의 라이터

처음으로 해금하는 캐릭터입니다.(외모만 보고 어린애인 줄 아는 사람도 많지만, 윌로우는 성인 여성이고, 어린애는 웬디와 웨버 뿐입니다. 근데 어린애같지 않은 구석(웬디는 정신이, 웨버는 외모가 애같지가 않습니다.)이 많다는 게 문제...)
라이터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횃불보다 주변을 밝혀주는 범위는 적지만, 내구도가 무한이니 가치가 있습니다.
최대 정신력이 개판인 대신, 정신력 회복이 그 어떤 캐릭터보다도 뛰어납니다. 무려, '불 근처에만 가면 회복'하니...(확장팩에 추가된 흡열불도 정신력을 회복시켜줍니다.) 심지어 '화염 피해'에도 면역입니다. 주변에 불싸지르고 다녀도 본인에게는 피해가 가지 않습니다. 단, 확장팩에서 추가된 '더위'는 면역이 아닙니다.
유일하게 그 어떤 정신력 회복 아이템 없이도 밤에 불 하나 피우는 것으로 정신력을 회복하니, 초보분들에게 꽤나 좋습니다.
최대 정신력이 낮은 캐릭터들의 공통점인 '정신력 관리가 힘들다'는 윌로우에게는 거의 해당하지 않는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단, 또 다른 단점이 있는데, '정신력이 50% 이하일 경우, 바닥에 불을 싸지릅니다' 이 불로 정신력을 회복할 수도 있지만, 불이 주변에 옮겨붙을 수도 있습니다.
본인도 어쩔 수 없다고는 하지만, 기껏 비싼 시설물 다 지어놨는데 정신력 부족하다고 거기에 불 싸지르는 거 보면 멘탈이...
대사는 거의 '불에 타냐 안 타냐' 이런 걸로 사물을 구분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깁니다.(특히 화약에 관해 하는 대사는 'Oooooooooh! Shiny!'...... 솔직히 하는 거 보면 발화능력자라기보다는 방화광이라고 설명하는 게 나아보일 지경입니다.)
최대 정신력이 제일 낮음에도 불구하고 정신력 관리를 힘들어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캐릭터입니다.

투게더 변경사항 

투게더 시작 아이템 : 윌로우의 라이터, 활활이(Bernie)


 
(Bernie는 원래 Bernad의 애칭으로 불리는 이름이지만, 여기서는 Burn과의 어감이 비슷하여 '활활이'라고 붙였습니다. 여자애 + 곰인형 조합이니까 '티버'라고 번역해볼까 라는 생각도 했었습니다만...)

더 이상 정신력이 낮다고 여기저기 불을 붙이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기껏 건설해놓은 정착지를 의도하지 않은 트롤(...)로 망쳐놓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같습니다.

화염 피해 100% 감소 → 50% 감소
여름거인 용파리(Dragonfly)의 강화로 인해 너프된 것으로 보입니다. 솔직히 이 너프 때문에 활활이가 추가된 듯 합니다.

단, 정신력이 낮을 때는, 화염 피해에 노출되는 첫 3초간은 화염 피해에 면역이 됩니다.


불 곁에서 얻는 정신력 10% 추가 증가
역시 화염 피해 감소 너프가 너무 커서 추가해준 버프로 보입니다.


윌로우의 라이터는 이제 내구도를 지닙니다.(더 이상 무한히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제작할 수 있습니다.


윌로우의 라이터로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라이터의 내구도가 1% 소모됩니다.



이제부터는 슬슬 캐릭터 특성이 엄청 많아지기 시작합니다. 여기서부턴 좀 적응되었다 싶으시면 골라서 하심을 추천드립니다.



03. 볼프강(300/150~300/200/0.5~2/16), 장사

시작 아이템 : 없음
두 번째로 해금하는 캐릭터입니다.(나무위키에 보면 웬디가 볼프강보다 먼저 적혀 있어서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엄연히 볼프강이 먼저 해금됩니다. 웬디가 먼저 적혀있는 이유는 볼프강보다 캐릭터가 먼저 만들어져서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 덩치에) 어둠과 괴물을 무서워합니다. 어둠과 괴물로부터 받는 정신력 감소 오오라를 10% 더 받습니다.(이 10%가 의외로 커서 정신력 관리가 조금 힘듭니다.) 즉, 동굴 탐험은 어둠과 괴물 두 가지가 다 있으므로 남들의 몇 배로 정신력 관리가 필요합니다.
허기에 따라서 공격력과 체력이 변하는 특이한 캐릭터로,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허기가 100 미만 - 최대 체력은 200(허기 100)~150(허기 0). 공격력은 0.75(허기 100)~0.5(허기 0). 보통 속도로 허기 감소. 이동 속도 약간 감소.
허기가 100 이상 225 미만 - 최대 체력은 200, 공격력은 1, 남들의 1.5배속으로 허기 감소.
허기가 225 이상 300 이하 - 최대 체력은 200(허기 225)~300(허기 300), 공격력은 1.25(허기 225)~2(허기 300), 남들의 3배속으로 허기 감소, 이동 속도 약간 증가.
(여기서 잠깐. 나무위키에선 220이라고 적혀있는데, 225가 맞습니다.)
딱 봐도 '식량 관리 드럽게 힘들고, 전투 직전 배 꽉 채워서 싸워야 되겠다' 생각이 드는 캐릭터입니다. 대신, 허기를 꽉 채운 뒤에는 그 어떤 캐릭터보다도 강합니다.
즉, 고기 스튜(냄비에 고기 3개 이상 넣을 시 생기는 요리. 체력 12, 정신력 5, 허기 150을 채워줌)는 볼프강의 핵심 아이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허기가 90일 때 단번에 240으로 뛰어오르며, 체력과 공격력이 그에 비례해 폭풍같이 증가합니다. 동굴 탐험을 시작하고 나서 허기 감소 벨트까지 만든다면 진정한 인간병기가 강림합니다.
최대 체력이 늘거나 줄어들 때는 '현재 체력에 비례해서' 늘거나 줄기 때문에, 체력 회복 아이템은 허기가 낮을 때 사용하면 효율이 증가됩니다.
대사는 보통 자기 근육과 힘 자랑으로 이루어진 편입니다.(고기 = 강하다 라는 인식이 있어서인지 대부분의 생물 역시 고기로 보고 있습니다...)
식량 구하는 노하우가 많이 쌓인 분들에게 추천하는 캐릭터입니다.



04. 웬디(150/150/200/0.75/32), 유족

시작 아이템 : 아비게일의 꽃

세 번째로 해금하는 캐릭터입니다.
어둠과 괴물로부터 받는 정신력 감소 오오라를 25% 덜 받습니다. 단, 어둠의 검과 밤의 갑옷으로부터 받는 정신력 감소 오오라는 그냥 받습니다.(어둠의 검과 밤의 갑옷으로부터 얻는 정신력 오오라도 감소되었으면 단독 사냥이 이렇게 힘들지는 않았을텐데...)
공격력이 1이 안 되는 몇 안 되는 캐릭터(볼프강은 배가 고플 때에만 공격력이 1보다 낮고, 웨스는 애초에 하드 모드니 사실상 유일하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입니다. 이게 얼마나 치명적이냐면, 도끼와 곡괭이와 부메랑의 공격력은 27입니다. 그리고 토끼는 25의 체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즉, 저걸로 (잠든) 토끼를 한 방에 죽이지 못합니다. 같은 무기를 써도 다른 캐릭터보다 1.33배로 내구도를 더 소모해서 사냥해야 합니다.
대신 아비게일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아비게일의 꽃은 2일에서 4일정도 후에 완전히 붉은색으로 물들며, 이 때 꽃을 바닥에 내려놓고 주변에 한 생명체를 죽인다면(단, 인벤토리 안에 있는 벌/토끼/모기/두더지/나비 등은 우클릭으로 죽인다 해서 발동하진 않습니다.) 정신력 50을 소모하며 소환됩니다. 아비게일은 공격력이 10(낮)/20(오후)/40(밤)이며, '범위공격을 합니다!' 벌/거미/사냥개 등 '질보다 양'으로 공격해오는 적들에게 특히 강하며, 체력이 600이라 쉽게 죽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매 초마다 1씩 생명력을 회복하며, 회복약으로 회복까지 시켜줄 수 있습니다!
아비게일은 아주 약한 빛을 냅니다. '어차피 아비게일이 웬디랑 바싹 붙으면 물러나니까 밤에 쓸 수 없잖아. 근데 빛 조금 낸다고 해서 좋을 게 있나?'라고 생각하실 지 모르겠지만, 돼지인간을 부릴 때는 진짜 좋습니다. 왜냐고요? 돼지인간은 오후가 되면 집으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고기를 줘서 친구 먹은 돼지인간은 집으로 가는 대신 불빛을 찾아 헤메입니다. 플레이어 캐릭터가 횃불을 들거나, 모닥불을 피우면 그 곁으로 옵니다. 즉, 데리고 다니면서 부리려면 광부 모자/횃불 등등을 들고 다녀야 따라옵니다. 밤이 아닌 오후부터요. 물론 전투 상황이 되면 와 주긴 합니다만, 백업이 느립니다. 하지만 웬디는 좀 다른데, 오후가 되면 돼지인간은 불빛을 찾고 → 아비게일이 살짝 빛을 내네? → 그래서 아비게일에게 붙어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다른 캐릭터들보다 돼지인간과의 시너지가 좀 더 좋습니다.
만일 다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Ctrl + 클릭으로 아비게일을 강제공격해서 한 방에 저세상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리 추천드리진 않는데, 사냥개가 언제 습격해올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정 이 방법을 쓰시려면 사냥개 온 직후에 없애는 게 제일 나아보입니다.
아비게일은 '웬디가 공격하는 대상'과 '웬디를 공격하는 대상', '자신을 공격하는 대상'만 공격합니다. 이게 '살인 벌 밀집지역'에서는 정말 큰 효과를 발휘하지만, 플레이어가 직접 양봉을 할 때는 양봉용 벌까지 학살해버리기 때문에 양봉이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단, 날짜가 지나면 지날수록 사냥개가 엄청 많이 들이닥치는데, 사냥개에게 타격 후 경직을 먹이면서 웬디가 숨돌릴 시간을 벌어줍니다.
그리고 계절 거인들 및 보스 몬스터들을 사냥시에는, 웬디와 아비게일이 '상대방을 포위하듯' 둘러싸서 공격을 하면, 범위 공격에 둘이 동시에 맞는 일이 줄어듭니다.
대사는 죽음 관련 이야기가 자주 나오고 시적이며(온도계를 보면서 하는 대사가 'Why do I feel it is measuring my mortality?' 이런 것이며, 토끼 굴은 앨리스 드립(I'm too big to fall in there)을, 연못에는 햄릿 드립(Ophelia, are you down there?)을 칩니다. 그 외에도 윌슨과 같이 문학적인 대사가 은근 있습니다.) 많이 시니컬한 모습도 보입니다. 하지만 가아아끔 재밌는 대사도 칩니다.(붉은 보석에는 '내 심장의 피만큼 붉어라(Red like my heart's blood)'라면서 푸른 보석에는 '음... 슬픈 새만큼 푸르러라...?(Blue like... er... a sad bird?)', 그 다음 보라색 보석에는 '어... 보라색 만큼이나 보랏빛이구나(Purple like a... purple thing)' 이런 식으로. 그 다음 녹색/오렌지색/노란 색 보석에는 이런 드립 대신 아예 다른 말을 합니다.)
'거미와 벌 대량사냥'을 원하시거나, 파티플레이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투게더 변경사항
아비게일의 꽃이 1회용 아이템으로 변경됩니다. 이제, 꽃 6개와 악몽 연료로 아비게일의 꽃을 만들 수 있습니다.



05. WX-78(100/100/100/1/48 → 200/400/300/1/48), 영혼 없는 자동 인형

시작 아이템 : 없음
네 번째로 해금하는 캐릭터입니다.
기계 답게 기계적 특성이 여러가지 있는데
1. 썩은 음식에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2. 톱니바퀴를 먹을 때마다 허기 최대치를 6.66, 체력 최대치를 20, 정신력 최대치를 13.33씩 올려줍니다. 그리고, 별도로 75허기, 60체력, 50정신력을 회복시켜 줍니다. 즉, 최대 업그레이드 이전에는 81.66 허기, 80 체력, 63.33 정신력을 올려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3. 비를 맞을 때마다 체력이 깎입니다. 3~5초마다 0.5의 피해를 받으며, 이 피해는 방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비가 그쳐도 습도가 남아있으면 3~5초마다 0.3씩의 피해를 받으며, 이 피해는 감소시킬 수 없습니다.(단, 비가 그쳤을 때 불 옆에 있으면 습도가 빠르게 감소하니 이걸 이용하시면 됩니다.)
4. 번개를 맞으면 정신력이 감소하는 대신, 시스템 과부하로 인해 몸에서 빛이 납니다.
1번으로 인해 식량관리의 중요성이 덜해지고 2번으로 인해 왕귀캐의 특성까지 지닙니다. 비록 무덤을 팔 때마다 톱니바퀴가 나올 확률은 3.07%지만, Wooden Thing 근처에는 체스 괴물이 무조건 4~5마리가 있고, 지하 폐허(동굴 2층)에는 체스 괴물이 넘쳐나며, 확장팩에서는 사막의 회전초(Tumbleweed)에서도 톱니바퀴가 나오므로 의외로 톱니바퀴는 구하기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3번입니다. 톱니바퀴가 없는 초반 + 처음 시작 봄 콤보를 쳐맞으면 WX-78은 그냥 고철덩어리가 되어버리므로, 대비를 해 주어야 합니다. 과학 기계를 그 어떤 캐릭터보다 빨리 만들어야 우산 및 기타 방수품을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초반부터 금을 찾는 게 강요됩니다.
초반엔 확장팩에 추가된 새로운 아이템, 예쁜 파라솔을 만들어줍니다. 이 파라솔은 정신력도 회복해주지만, 우산과 비슷하게 생겨서 비를 50% 막아줍니다. 그리고 밀짚모자도 만들어줍시다. 밀짚모자는 비를 20% 막아줍니다. 이 두 개를 동시에 착용하면, 곱연산이 아닌 합연산이 적용되어 총 70%의 비를 막아줍니다. 즉, 비가 올 때 3~5초당 0.5씩 까이던 게 0.5x(1-0.7(70%감소이므로)) = 0.5x0.3 = 0.15. 3~5초당 0.15의 피해만을 받으며, 습도가 쌓이는 속도 역시 30%밖에 안 되므로 비가 그쳤을 때 남아있는 습도도 원래 쌓일 양의 30%밖에 안 됩니다.
대사는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기계인간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의 대사들도 자주 칩니다. 퓨처라마나 닥터후 관련 대사도 치긴 하지만, 제일 압박적인 건 Metal Potato Thing을 보고 하는 대사인 'REMINDS ME OF MY MOTHER'. 이거 포탈 2의 글라도스....
왕귀캐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투게더 변경사항

최초 스탯이 100/100/100에서 150/150/150으로 변합니다.(최대치는 같음)
투게더에서는 톱니바퀴를 구하기 힘든 것이 버프의 이유로 보입니다.



06. 위커바텀(150/150/250/1/64), 사서

시작 아이템 : 파피루스 2개
다섯 번째로 해금하는 캐릭터입니다.
이 캐릭터의 특징으로는
1. (사서답게) 지식이 뛰어납니다. 과학 기계로 만들 수 있는 모든 아이템을 미리 만들 수 있으며, 과학 기계를 지으면 연금술 기계로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연금술 기계가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아니 왜 과학자라는 윌슨은 이런 특기를 안 준 거지...?)
2. 마법 책 5가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상한 음식에 페널티를 추가로 받습니다.
4. 불면증이 있어 잠을 잘 수 없습니다.
초반에 과학 기계로 만들 수 있는 것들을 미리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배낭과 창과 나무갑옷을 시작하자마자 하루만에 얻어낼 수 있다는 것과 같은 말입니다. 즉, 초반부터 다양한 변수에 대처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잠깐. 상한 음식 페널티가 무엇이냐?
맛이 간(노란색) 상태의 음식은 원래 채워주는 허기의 2/3만을 채워주며, 원래 채워주는 채력의 1/3만을 채워줍니다. 또한 정신력을 회복하지 못합니다.
상한(빨간색) 상태의 음식은 원래 채워주는 허기의 1/2만을 채워주며, 체력을 채워주지 않고, 정신력을 10 깎습니다.
그리고 위커바텀은 저 페널티가 심해집니다.
맛이 간(노란색) 상태의 음식은 원래 채워주는 허기의 1/3만을 채워주며, 원래 채워주는 채력의 1/4만을 채워줍니다. 또한 정신력을 회복하지 못합니다.
상한(빨간색) 상태의 음식은 원래 채워주는 허기의 1/6만을 채워주며, 체력을 채워주지 않고, 정신력을 10 깎습니다.
WX-78과 달리 음식 관리가 볼프강보다도 중요합니다. 볼프강은 그냥 많이 먹으면 되지만, 위커바텀은 '음식이 상하지 않게 관리하면서' 먹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음식을 많이 얻는다' 보다는 '음식의 신선도를 관리한다' 부분에서 더 신경을 써 주어야 합니다.
마법책은 5가지로, 각각 설명하자면
1. 세상의 새들 - 파피루스 둘과 알 하나 - 50 정신력 소모, 3회 사용 - 20~30마리의 새들을 불러모읍니다. 깃털이 많이 필요할 때(즉 다트를 만들 때) 주변에 덫을 설치하고 쓰시면 됩니다. 별로 신경 쓸 일은 아니지만, 책들 중 유일하게 3회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다른 책은 다 5회입니다.)
2. 응용 원예학 - 파피루스 둘과 씨앗 하나와 똥 하나 - 33 정신력 소모, 5회 사용 - 겨울이 아닐 때, 주변의 나무/농작물/식물(갈대, 잔가지, 건초)를 성장시킵니다.(단, 산딸기나 건초를 옮겨 심었을 때에는 비료를 줘야 잘 자랍니다만, 비료를 주지 않은 상태에서 이 책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자라지는 않습니다.).
3. 촉수에 관하여 - 파피루스 둘과 촉수 비늘 하나 - 연금술 기계 필요 - 50 정신력 소모, 5회 사용 - 촉수 3마리를 소환합니다. 촉수가시 파밍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위커바텀이 연금술 기계를 만드는 이유는 오로지 이 책 뿐입니다. 이 책을 사용하지 않으시려면 연금술 기계를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4. 잠자리 이야기 - 파피루스 둘과 악몽 연료 둘 - 프레스티해티헤이터(혹은 모자 기계) 필요 - 33 정신력 소모, 5회 사용 - 주변의 모든 것들을 재웁니다. 이것 덕분에 위커바텀은 팬 플루트(만드라고라가 필요)를 제작할 필요가 전혀 없으며, 수면 독침 대체용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단 정신력 소모가 장난이 아니라는 점만 참고해 두시면 됩니다.)
5. 끝이 다가온다 - 파피루스 둘과 붉은 보석 하나 - 그림자 제어장치 필요 - 33 정신력 소모, 5회 사용 - 주변에 번개를 16방 내려칩니다. 굶지마 버전 싸이오닉 스톰... 이라고 보기엔 번개 피해(10~15)가 그닥이라서... 단, 번개 염소를 충전시키는 데엔 쓸 수 있습니다. 위커바텀은 수면으로 정신력을 회복시킬 수 없는 데다가 마법책을 사용하며 정신력 소모가 가속화되기 때문에, 우유를 이용해서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먹거나 하는 방식으로 회복이 가능합니다.(번개염소가 충전되면 드럽게 세다는 게 문제지만요...)
잠을 잘 수 없으며, 침낭, 텐트, 시에스타 달개집을 사용하려고 하면 목이 쑤시다는 둥, 침대에서도 못 자는데 바닥에서는 어떻게 자냐는 둥 하며 사용하지 못합니다. 괜히 만들면 재료낭비입니다. 때문에 수면으로 정신력을 회복할 수 없으니, 정신력 회복에 굉장히 많은 신경을 써 주어야 합니다.
대사는 평범하나, 가끔 나이 든 것을 티 내기도 하고, 도서관 사서답게 아는 게 많다는 것을 티내는 경우도 있습니다.(산딸기를 보고서는 'Some Ardisia crenata berries, I think.' 라던가(Ardisia crenata는 백량금의 학명입니다.), 완전히 썩은 물체(Rot)를 보고서는 박테리아 얘기를 한다던가...)
마법사 캐릭터를 원하시거나, 정신력 관리와 식량 관리를 잘 해내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07. 우디(150/150/200/1/80), 나무꾼

시작 아이템 : 도끼 루시

오리지널에서는 경험치로 해금할 수 있는 마지막 캐릭터였습니다. 확장팩에서는 위그프리트가 추가되었지만...
이 캐릭터의 특징으로는
1. 에고 도끼인 루시를 가지고 시작하며, (루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나무를 빠르게 벨 수 있습니다.
2. 나무를 단 기간에 너무 많이 베거나, 보름달이 뜨면 비버인간으로 변합니다.
보통 캐릭터들은 보름달이 뜨면 '밤에도 활동할 수 있다'는 메리트를 얻지만, 우디는 아닙니다.
보통 캐릭터들은 '나무괴물은 4일부터 젠 되기 시작하니까 3일까지는 나무 미친듯이 베어놔야지' 라고 전략을 짤 수도 있지만 우디는 아닙니다.
기껏 나무를 빠르게 벨 수 있으니 좋다고 시작부터 마구 베다간 비버인간으로 변해버립니다. 루시를 사용해서 벌목하고 있을 땐, 루시는 나무 베는 것을 엄청 좋아합니다만, 중간에 우디를 말리기 시작한다면 그게 비버인간으로 변하기 전의 신호라고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나무를 베고 싶어하면 이제 안전하다는 뜻도 되지요.
비버인간의 모습

비버인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닙니다.
0. 일단 보름달이 뜨는 날이면, 텐트에서 자고 있어도 뛰쳐나와서 비버인간으로 변해버립니다. 동굴 속에서도 날짜가 되면 변해버립니다. 막을 수 없습니다.
1. 변신을 시작하면 모든 아이템을 바닥에 떨어트리며, 시계와 공복도(체력) 외의 모든 상태창이 다 사라집니다. 즉, 정신력이 감소하거나 증가하는 것에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2. 공복도는 100이며, 시간이 지날 수록 떨어집니다. 이 것은 체력으로도 쓰입니다. 즉, 맞으면 맞을수록 공복도가 더 빨리 깎인다는 것.
3. 나무/솔방울/딸기 덤불/뿌리 등등을 먹어서 공복도(체력)을 채울 수 있습니다.
4. 80%의 피해 감소를 달고 있습니다.(나무 갑옷 하나 입은 것과 같은 피해 감소량)
5. 공격력은 51입니다.(촉수가시와 같은 공격력)
6. 얼어붙지 않습니다. 더위와 추위에 면역입니다.
7. 도끼/삽/해머/곡괭이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즉, 돌도 캘 수 있고 해골이나 돼지 꼬챙이나 돼지 집 같은 것도 부술 수 있고 나무도 벨 수 있고 무덤도 팔 수 있습니다. 만능캐.
8. 대신 지도를 볼 수 없으며, 아이템도 들고 다닐 수 없습니다.(이것 때문에 페널티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껏 나무를 많이 베어 놨는데 우디로 돌아가기 전까진 주울수가 없어요. 심지어 좋다고 돌아다니다가 변신하기 전 아이템 떨어트린 곳을 찾으려고 하면 기억에만 의존해야 합니다. 지도를 볼 수 없으니까요.)
9. 죽으면 50/50/50 상태의 우디로 다음 날 아침 시작 할 때 부활합니다(12일 낮이 시작하자마자 죽었다면 13일 낮 시작하자마자 부활합니다). 부활하자마자 체력 정신력 허기를 채워줘야 합니다.
이 비버인간 폼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우디의 활용도가 달라집니다. 추천하는 방법은
1. 8일까지는 죽어지냅니다.
2. 9일은 첫 보름달입니다. 인벤토리를 비워두고 정신력 회복 수단과 식량만 가지고 나무 근처로 갑시다.
3. 변합니다. 신나게 나무를 베 둡시다. 벤 나무는 먹지 말고 바닥에 둡시다.
4. 광란의 벌목을 끝내면 돌 근처나 무덤 근처로 갑시다.
5. 반복합시다. 특히 무덤은 파낼 때마다 정신력이 10씩 감소하지만, 비버인간 상태에서는 상관 없으므로 전 무덤 쪽을 더 추천하는 편입니다.
6. 나무는 허기를 채우기 위해서만 먹어줍시다.
7. 부활하면 아까 캐둔 나무/돌/도굴품들을 챙겨서 정착지로 복귀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도구 없이도 단시간에 많은 양의 자원을 채집할 수 있습니다. 하루동안 숲속에서 미친듯이 놀면 상자 한 개 정도는 가득 채울 나무를 얻으니까요. 돌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이 방법은 채집 뿐 만이 아니라 전투에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특히, 나무를 먹어서 회복하는 특성상 숲에서의 전투는 무한회복과도 다름이 없습니다. 단, 촉수괴물과는 상성이 안 좋은데, 촉수괴물 잡으면서 공복도(체력)이 80 정도가 깎입니다. 그리고 늪지대라서 주변에 나무를 구하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숲이나 버치넛 숲에서 대규모의 거미 사냥/나무괴물 사냥에 강점을 보입니다.
확장팩에 추가된 단점으로는 글로머 영입이 불가능하다(글로머 석상은 보름달 밤에 가면 꽃이 피어 있는데, 이 꽃을 가지고 있으면 글로머를 영입 할 수 있습니다.)는 게 있지만, 꼼수가 있습니다. 바로 미끼식물을 이용하는 건데요, 보름달 전에 미끼식물을 글로머 석상 옆에 심어두면, 보름달에 눈알식물이 글로머 꽃을 빼다가 미끼식물에게 가져다 줍니다. 이제 이 미끼식물을 죽이면 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참 쉽죠?
대사는 (도끼를 제작하면 루시와 비교하면서 루시에 대한 애정을 과시하는 거와 팬 플루트에서 '난 오직 루시만을 위해서 노래해(I only sing for Lucy.)'라던가를 제외하면) 윌로우와 비슷하게 나무에 집착을 보입니다. 불이 너무 크면 '나무를 너무 많이 소모하고 있어!'라던가 빛의 아뮬렛을 만들면 '이젠 밤에도 나무를 벨 수 있겠군'이라는 대사라던가...(심지어 툴레사이트는 동굴의 나무와 같다는 드립까지...) 그래도 캐나다인이라서 그런지 친절한 구석도 보입니다. 모닥불을 보고선 '내 기타 어디 있지?' 이런 대사도 있고.
변신 캐릭터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투게더 변경사항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2015년 7월 9일자로 추가되었습니다.
① 처음부터 비버인간의 공복도 상태창(나무 모양)이 있습니다. 나무를 벨 때마다 감소하며, 25 이하가 되면 비버인간으로 변합니다. 나무를 먹을 수록 다시 차오르며, 100이 되면 다시 우디로 변합니다.
② 이제 우디와 비버인간은 공복도를 제외한 모든 상태창을 공유합니다. 비버인간 상태에서 나무를 먹으면 나무 상태창만 차오르며, 체력은 차오르지 않습니다.
③ 이제 비버인간으로 변해도 아이템을 떨어트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이템을 수집하거나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④ 비버인간 상태에서 나무베기/돌 캐기/땅 파기/사물 부수기(그러니까 도끼/곡괭이/삽/해머로 할 수 있는 일들)을 할 경우에도 나무 모양 상태창이 차오릅니다.
⑤ 비버인간 상태에서는 정신력이 빠른 속도로 줄어듭니다. 
⑥ 루시가 파괴되거나 사라진 상태에서, 새로운 도끼로 나무를 베기 시작한다면, 그 도끼가 루시로 변합니다.
⑦ 이제 우디의 수염도 윌슨의 수염처럼 보온 기능이 제공됩니다. 그러나, 면도는 불가능합니다.
⑧ 생목/목재 판자/나무/잔가지/짚을 먹을 수 있습니다. 먹을 때마다 나무 상태창이 50/15/10/5/1씩 증가합니다.
⑨ 나무를 심을 때마다 정신력을 회복합니다.

운용 방법이 많이 변경됩니다. 이제 여름은 더 힘들어졌고, 보름달을 이용한 미친듯한 자원수집도 불가능해졌습니다. 비버인간 상태에서의 무한회복전투 또한 막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엄청난 너프라고 생각되지만, 아이템을 떨어트리지 않는 것을 이용하면 조금 더 유연해진 모습을 보일 것 같습니다.(그래도 너프...)




08. 위그프리트(120/200/120/1.25/96), 공연 예술가

시작 아이템 : 전투용 창, 전투 헬름, 고기 4개
 
확장팩에서 새로 추가된 캐릭터이자, 경험치로 해금이 가능한 마지막 캐릭터입니다. 외국 위키를 보면 사기라고 명성이 자자한 캐릭터입니다.
모든 캐릭터들 중 유일하게 피해 감소 25%가 이미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서 공격력도 1.25로 25%가 높고, 적을 죽일 때마다 적의 공격력의 25%만큼 체력과 정신력을 회복합니다. 예를 들어 거미 한 마리를 죽일 경우, 거미의 공격력 20의 25%인 5만큼 체력과 정신력이 회복됩니다. 단, 눈알식물은 안 됩니다. 이 특성 덕분에, 다른 캐릭터에 비해서 괴물 고기를 주식으로 삼아도 큰 문제가 안 됩니다. 괴물 고기로 얻는 피해는 사냥으로 보충하면 되니까요.
그리고 전용 아이템 전투용 창과 전투용 헬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전투용 창은 42 공격력으로 일반 창인 34보다 높으며, 촉수가시 51보다는 낮습니다. 전투용 헬름은 풋볼 헬멧과 같은 80% 피해 감소 옵션을 가지고 있으나, 풋볼 헬멧의 내구도는 450(나무 갑옷과 같습니다)인 반면, 전투용 헬름의 내구도는 750입니다. 무엇보다, '과학 기계나 연금술 기계 없이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나 좋은 대신 단점 역시 극명합니다. 바로 고기와 계란(과 냄비 요리 중 고기가 필수 재료인 음식)밖에 먹지 못합니다. 심지어 만드레이크도 먹지 못합니다! 만드레이크는 얌전히 플루트나 만듭시다.
최대 정신력이 120인 주제에 고기밖에 먹지 못한다는 것은 정신력 관리에 굉장한 타격인데요, 왜 타격인지 보면
1. 버섯을 이용한 정신력 회복 - 버섯은 야채 - 못 먹음 - 불가능
2. 호박 쿠키/사탕을 이용한 정신력 회복 - 꿀은 고기 아님 - 못 먹음 - 불가능
3. 길거리에 당근이나 산딸기를 못 먹음 - 급할 땐 괴물고기라도 먹어야 함 - 이것도 정신력 깎임.
즉, 음식을 통해 정신력을 회복시키는 길이 완전히 막혀있다는 뜻입니다. 볼프강과 비슷한 캐릭터(거의 고기를 먹어야 하고 전투에 뛰어난 대신 정신력 관리가 좀 힘들어짐)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용 아이템인 전투용 창과 헬름은 금을 소모합니다. 그리고 소모품이죠. 즉, 금 의존도가 다른 캐릭터보다 몇 배나 높습니다. 끊임없이 사냥을 해야 하므로 무기 소모 속도가 빠르다는 게 특히 치명타입니다.
대사는 발키리라는 것을 드러내는 듯한 대사(인 주제에 정작 본인은 실제 발키리가 아닌 발키리를 연기하는 배우)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전사라는 것에 집착하듯이 말하며, 과일이나 야채는 '이건 전사를 위한 음식이 아니야!'라고 하면서 고기에는 '진정한 대지의 과일이로군' 이런 대사를 합니다. 목소리가 웅장해서 듣기 좋은 편입니다.
끊임없는 전투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투게더 변경사항

적을 처치할 때 적 공격력의 25%의 정신력/체력을 회복합니다. → 적을 가격할 때 가격한 피해에 비례해 정신력/체력을 회복합니다.(적을 처치 후 회복량은 같음)
투게더에서는 파티 사냥이 많아졌으므로, 그에 따른 변경점으로 보입니다. 근데 적 체력 자체가 늘기도 했고, 최종 회복량은 결국 적 공격력에 비례하므로 버프가 아닌 너프로 보입니다.



09. 웨버(175/175/100/1/X), 소화되지 않은 아이

시작 아이템 : 거미집 1개, 괴물 고기 2개
확장팩에서 새로 추가 된 두번째 캐릭터이자, 경험치로 해금할 수 없는 세 번째 캐릭터입니다.
해금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1. 거미를 잡다 보면 아주 가끔 웨버의 해골이라는 아이템을 떨어트립니다.
2. 무덤을 하나 도굴합시다.
3. 파낸 무덤 자리에 웨버의 해골을 묻습니다.
그럼 벼락이 치면서 웨버가 일어나고 곧 사라집니다. 그와 동시에 거미 6마리가 생성됩니다. 거미는 죽이건 냅두건 상관없이 웨버의 해금이 완료되었습니다.
웨버는 어린애라서 그런지 정신력이 100 밖에 안 되며(웬디는 뭐여...) 다른 캐릭터와는 굉장히 다른 운영법을 필요로 합니다. 특징이 굉장히 다르기 때문인데요
1. 괴물고기에게서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2. 거미와 친구 먹습니다. 거미는 전투를 돕습니다. 거미여왕 및 거미 근처에 가더라도 정신력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심지어 거미집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3. 거미줄 수염이 자랍니다. 윌슨보다 더 빨리 자랍니다만, 방한 효과(및 더위에 약해짐)는 덜합니다. 면도 시 거미줄을 얻습니다. 그리고 거미집 근처의 거미줄에서의 이동 속도 감소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까진 좋은데
4. 돼지인간, 토끼인간, 캣쿤으로부터 적대시됩니다.(벌과 비팔로는 다행히도 아닙니다.)
근데 더 큰 문제는
회복 연고를 만드려면(꿀 반창고는 예외) 또 거미선(Spider gland)이 필요하기도 하고(거미집을 만들 때에도 거미선이 필요합니다.)
면도만으로는 거미줄을 필요한 만큼 얻지 못하기도 하고
그래서 거미 사냥은 또 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이 캐릭터는 지상의 존재하는 모든 자들과 전쟁을 벌여야 할 운명.... 이지만 지하에서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토끼인간과는 적대관계니까 그렇다 쳐도 동굴 거미들과는 적대 관계가 아닙니다. 덕분에 동굴 탐험할 때 다른 캐릭터들보다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
괴물 고기를 제한없이 먹는다 + 거미와 친구 이 두 가지 특성 덕분에 늪지대에 정착해도 큰 부담감은 없습니다. 특히 보름달이 뜨면 뒤통수치는 돼지와는 다르게 거미는 그러지 않지요. 오히려 웨버가 뒤통수를 치면 쳤지...
단, 아직 수정이 안 된 건지 아니면 원래 의도가 그런 건지 거미여왕을 죽여서 나오는 거미 모자를 착용해도 정신력 감소 오오라는 그대로 적용됩니다.
대사는 어린 아이다운 면이 제일 많이 드러나며(사냥개가 몰려올 때 하는 대사는 '멍멍이가 온다!(Doggies are coming!)'이니...)(같은 어린애인 웬디는 너무 시니컬...) 어린 아이답게 TV나 속담, 동화, 동요와 관련된 드립도 칩니다. 무덤에서는 스파이더맨 드립도 ("My loot sense is tingling.") 칩니다. 근데 목소리는 전자음이라서 뭔가 미스매치라 느껴질 정도...
변칙적인 운영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10. 맥스웰(150/75/200/1/X), 인형사

시작 아이템 : 그림자 검, 밤의 갑옷, 악몽 연료 4개, 보라색 보석 1개, 그림자 사본.

경험치로 해금할 수 없는 두 번째 캐릭터입니다. 웨버보다 나중에 설명하는 이유는, 웨버보다 얻기가 더 어려우니까요.
어드벤쳐 모드를 끝까지 깬다면 얻을 수 있는 캐릭터이며, 이 게임의 흑막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처음 시작할 때 그림자 검과 밤의 갑옷을 주며, 기본적으로 정신력 회복이 붙은 유일한 캐릭터입니다. 그것도 분당 20씩 증가합니다! 대신 체력은 75로, 그 누구보다도 낮습니다...
그림자 검은 착용 시 분당 정신력 20씩 소모하는 오오라를 내뿜고 밤의 갑옷은 분당 정신력 10씩, 거기에 피격 시 피해의 10%만큼 추가로 정신력을 소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분당 20씩 정신력을 회복하는 맥스웰이라도 평소에는 무장을 해제한 채로 다녀야 합니다. 그림자 검은 그림자 괴물들에게는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밤의 갑옷은 효과가 있습니다.)
Codex Umbra라는 책은 위커바텀의 마법책과 비슷하게 생겼으며,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악몽 연료 2개와 현재 체력 15를 깎으며, [최대] 정신력 55를 소모하여 그림자 인형을 만듭니다.(주의 : '현재' 정신력이 아닌 정신력 '최대치'를 소모합니다.)
2. 그림자 인형은 2.5일간(20분간) 맥스웰을 따라다니며, 벌목/채광/전투를 돕습니다.
3. 최대 3마리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3마리를 만들면 최대 정신력이 35가 되어 55보다 적기 때문에 더 만들 수 없습니다.)
4. 본그림자 사본은 사용 횟수 제한이 없습니다.
이로 인해 만들어진 그림자 인형은 체력 75, 공격력 40, 공격 속도 2의 능력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공격력이 높은 대신 체력이 꽤나 낮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맥스웰의 특성은 다 좋아 보이지만 딱 한 가지의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최대 체력이 75밖에 안 된다는 것. 그 어떤 캐릭터도, 심지어 업그레이드 하나 안 된 WX보다도 낮습니다. 그렇다고 공격이나 방어 보너스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즉, 그림자 검과 밤의 갑옷이 없는 이상 직접적인 전투에는 굉장히 취약합니다. Codex Umbra로 만드는 그림자 인형들은 인형답게 그렇게 세지도 않고... 웬만하면 마법 아이템(그림자 검과 밤의 갑옷, 그림자 인형을 소환할 수 있는 악몽 연료)을 제작 할 수 있을 때까지 전투는 피하시거나, 돼지인간들을 이용하는 게 낫습니다.
대사는 뭔가 거만한 듯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 돼지나 토끼에게 멍청하다거나 어리석다거나... 이렇게까지 흑막 티를 내고 싶을까 할 정도로. 하긴 이 세계의 대선배님이신데(여기서 잠깐 알고 가는 스토리 : 맥스웰이 오기 전에도 이 세계와 그림자 괴물들은 존재했습니다. 맥스웰은 그림자의 힘을 남용하다가 끌려와서 이 세계에 동식물들을 만들어내고 또 다른 애들(다른 캐릭터들)을 납치해오긴 했지만, 이 세계 자체를 만든 건 아닙니다. 즉, 다른 캐릭터보다 먼저 끌려와서 다단계를 시작한 거라고 아시면 됩니다.).
전투 시 섬세한 컨트롤을 잘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리려고 했는데 생각해보니까 이 캐릭터를 해금했다는 건 웬만큼 하신다는 얘기잖아요... 그냥 하고 싶으시면 하시면 됩니다.

투게더 변경사항

이제 그림자 인형은 무조건 맥스웰을 따라하지 않습니다.

본그림자 사본을 바닥에 둔 후, 도끼/곡괭이/삽과 악몽 연료 2개를 소모하면 벌목 그림자 인형/채광 그림자 인형/채굴 그림자 인형이 따로 나옵니다. 그리고, 최대 정신력의 20%가 소모되며, 회복하려면 그림자 인형이 사라져야 합니다.

창과 악몽 연료 2개를 소모하면 결투 그림자 인형이 생성되며, 최대 정신력의 35%가 소모됩니다.




11. 웨스(113/113/150/0.75/X), 침묵하는 자

시작 아이템 : 풍선더미

경험치로 해금할 수 없는 첫 번째 캐릭터입니다. 왜 제일 나중에 설명하냐면, 얻기도 힘든 주제에 어려우니까요...
어드벤쳐 모드 3번째 스테이지에서, 스테이지가 'Two Worlds'가 아니라면 뜹니다. 웨스가 갇혀 있고 두 개의 맥스웰 동상이 지키고 있는데, 맥스웰 동상을 하나 부술 때마다 체스 괴물들이 튀어나옵니다. 두 동상을 다 부수고 웨스에게 다가가면 한번 더 체스 괴물들이 튀어나오며, 이 것들을 다 잡아 주면 웨스가 해방됩니다. 그와 동시에 이제 웨스 캐릭터를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특성은 엄청나게 암울합니다. 허기가 다른 캐릭터들보다 25% 빨리 감소하는 주제에 공격력 또한 웬디와 같이 하위를 달립니다. 체력이나 허기도 하위권이죠.(얘도 애라서 그런가... 아니 애가 맞는지 아닌지도 모르겠네요.)
풍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풍선은 어그로를 끌어주며, 터지면 주변에 5 피해를 주고, 만드는 데 정신력을 5 소모합니다.
대사는 없으며, 사냥개나 거인들이 올 때는 '......' 이런 말만 나옵니다. 평소에는 판토마임으로만(그것도 랜덤 모션이 나옵니다.) 의사를 표현합니다. 단, 불가능한 행동을 할 시에는 'I can't do that'이라고 말은 합니다. 이건 제작진이 수정 좀 해 줘야 할 거 같은데...
초보분들은 하지 마세요. 애초에 초보분들이 이 캐릭터 얻기는 힘들겠지만, 플레이도 드럽게 힘듭니다. 이걸로 어드벤쳐 모드 클리어하면 존경할듯.





추종자 목록

0. 추종자란? (체력/공격력/공격 속도/고용 방법/고용 시간)
디아블로 3처럼, 플레이어 캐릭터가 데리고 다닐 수 있는 녀석들을 추종자라고 칭하고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전투에 도움을 줍니다. 웬디만 사용이 가능한 아비게일/웨버만 사용이 가능한 거미/맥스웰만 사용이 가능한 그림자 인형은 설명에서 제외합니다.

1. 돼지인간 (250/33/3/고기와 알, 고기로 만든 냄비 요리/허기를 채워주는 양 x 19.2초(최대 20분, 2.5일))

제일 보편적인 추종자입니다. 친구로 만들어서 주변에 데리고 다닐 때 근접하면 최대 분당 25만큼 정신력을 회복해주는 오오라를 발산합니다. 너무 붙으면 좀 떨어져 있으려 하지만 친구로 만든 뒤 밤이 되면 잠드므로, 그 때 붙어있으면 됩니다.
전투 외에도 벌목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투구를 쓸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캐릭터가 착용 가능 한 모든 투구를 착용 가능하며, 동굴 탐험 할 때 광부 모자를 착용시킬 수도 있고, 풋볼 헬멧을 착용시켜서 전투에도 써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신력 회복 모자를 착용시켜 준다고 해서 플레이어가 정신력을 회복할 수는 없습니다. 회수하려면 돼지를 죽이거나, 개구리와 전투를 시키면 됩니다(개구리의 공격을 맞으면 들고 있는 아이템을 떨어트리므로).
어두워지면(저녁이 되면) 패닉에 빠져서 불을 찾아 돌아다닙니다. 그러므로 제대로 컨트롤해주려면 빛이 필요합니다.(웬디 항목에서도 말했지만, 이것 때문에 아비게일과의 조합이 좋습니다. 컨트롤이 편해져요.) 그리고 밤엔 잡니다. 물론 공격 받으면 깹니다.
거미 모자를 쓰면 공격을 해옵니다! 심지어 고기를 주고 친구먹었어도 거미모자를 쓰면 바로 공격해옵니다. 물론 지네가 쓸 때는 서로 공격 안 함. 야이 C...
보름달이 뜨거나 괴물 고기 4개를 한 번에 먹으면 늑대돼지로 변하며, 이 때는 같은 늑대돼지가 아닌 모든 것을 공격해댑니다. 심지어 1초 전에 친구먹었어도 늑대돼지로 변하면 친구 우정 뭐 그딴거 없고(...) 당장 공격해옵니다. 대신, 일반 돼지일 때보다 드랍률이 더 좋습니다. (보통 때는 25% 확률로 돼지가죽 하나, 돼지가죽이 안 뜰 때는 고기 하나. 늑대돼지는 무조건 돼지가죽 하나와 고기 두 개.) 그러므로 돼지가죽이 필요하면 늑대돼지로 만들어서 잡으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근위병 돼지와 헷갈리지 않도록 합시다. 근위병 돼지는 좀 더 세고, 추종자로 데리고 다닐 수 없으며, 건방지게도 선공형 몬스터입니다.

근위병 돼지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야채나 과일을 먹이면 친구 기간이 늘어나는 게 아니라 똥을 쌉니다. 똥이 필요할 때나 씁시다. 그리고 씨앗은 먹어도 똥을 안 싸니 주의.
친구 먹었을 때 뜨는 이름은 Bacon, Jerky, Cabbage 등 음식 이름이거나, 로마 식 이름(Augustus나 Quintillus 등...)이 많습니다. 대사는 뭔가 왈도스럽습니다.(YOU IS GOOD 이나 ME HUNGRY! 이런 거.)


2. 토끼인간 (200/40/2/당근이나 구운 당근/허기를 채워주는 양 x 19.2초(최대 20분, 2.5일))

동굴에서 구할 수 있는 추종자입니다. 돼지인간과 여러모로 비슷합니다만 차이점도 많습니다
공통점으로는
1. 전투를 돕습니다. 투구를 착용 가능해서 돼지인간과 같이 헬멧이나 광부 모자를 착용시켜줄 수 있습니다.
2. 정신력 회복 오오라를 발산합니다.
3. 거미 모자를 쓰면 공격해옵니다.
차이점으로는
1. 야행성입니다. 그래서 밤에 안 잡니다. 대신 낮에 잡니다.
2. 보름달이 떠도 늑대토끼 같은 걸로 안 변합니다.
3. 고기를 가지고 있으면 공격해옵니다! 심지어 친구 먹었어도 고기를 주우면 공격해옵니다! 단, 체스터 안에 고기를 두어도 체스터는 공격하지 않습니다.
우연의 일치인지 확장팩에 추가 된 캐릭터들과는 상성이 안 맞습니다.(웨버는 몬스터로 취급해서 선공, 위그프리트는 고기밖에 못 먹는데 고기를 들고 다니면 또 선공몹이 됨.)
이름은 야채 이름이나(Carrot, Pimpernel, Tragopogon 등), 원소 주기율표의 란탄족 원소들에게서 따온 게 많습니다(예를 들면 이테르븀에서 이름을 딴 Ytterbia, 네오디늄에서 이름을 딴 Neodymia, 디스프로슘에서 이름을 딴 Dyspros 등... 근데 왜 란탄족이지...?). 대사는 고기를 보고 불결하다고 외치는 거 외에는 딱히 특이점이 없습니다. 그리고 돼지보다 압도적으로 대사 수가 적습니다...
그리고 정신력이 40% 미만일 경우....

3. 수염토끼인간 (200/60/1/당근이나 구운 당근/허기를 채워주는 양 x 19.2초(최대 20분, 2.5일))

정신력이 40% 미만일 경우 그냥 토끼도 수염토끼로 변하듯, 얘네도 수염토끼인간으로 변합니다. 죽이면 토끼 털 대신 수염토끼가 드랍하는(그리고 윌슨이 면도를 해서 얻는)수염과 괴물고기를 얻습니다. 심지어 다가가면 정신력을 분당 40씩 감소시키는 오오라까지. 전투능력을 얻고 다른 모든 걸 포기하는 패기를 보여줍니다.
그 외의 모든 것은 일반 토끼 인간과 같습니다.

4. 바위 가재 (1125~1800/56.25~90/2.66~1.66(덩치가 커질수록 공격 속도가 느려집니다.)/광물/어떤 광물이건 게임 시간으로 6시간(3분. 최대 20분, 2.5일)

동굴에서 구할 수 있는 동료의 끝판왕입니다. 조약돌이건, 금이건, 보석이건, 바위건 그냥 다 똑같은 효과의 먹이로 쓸 수 있으면서 초월적인 수치의 체력과 공격력까지. 다만 단점은 이동 속도가 지나치게 느리다는 것. 데리고 다니면서 전투하기 보다는 동굴 지렁이가 습격해올 때 도와주는 용도로 꼬셔주면 됩니다. 그리고 체력과 공격력이 초월적이라서 늪지대 청소에도 많이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단, 발정기의 비팔로 떼도 한번에 고깃덩이로 만들어 버려서 지도 상의 비팔로를 싸그리 지워버릴 수도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점점 자라서 40일이 지나면 최고 사이즈로 자라고, 낮/밤에 상관없이 이틀 간 깨어 있다가 0.5일 간 잠들어버립니다. 화염/빙결에 면역입니다.
웨버가 다른 캐릭터와 공통되는, 유일하게 데리고 다닐 수 있는 전투 가능한 추종자입니다.

5. 새끼 키다리새 (50~300/10~37.5/1/키다리새 알 부화시킴/성장 완료(18일)까지 따라다님)
 
키다리새 알을 부화시키면 얻을 수 있습니다. 아주 지극 정성으로 부화시켜야 하는데, 낮에는 불 멀리에 두고 밤에는 불 가까이에 둬서 적당히 따뜻한 온도를 유지시켜주어야 합니다. 그럼 아주 작은 새로 태어나는데, 그 때부터 먹이를 주면서 서서히 키워가면 됩니다. 너무 춥게 두면 얼어버리고 너무 덥게 두면 후라이가 되어버리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주 어릴 때는 전투에 잘못 휘말리면 죽고, 좀 크면 전투에 쓸 만 하지만 배가 고프거나 거미 모자를 쓰면 거미 모자를 벗거나 먹이를 줄 때 까지 캐릭터를 쪼아대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 크면, 바로 선공형 몹으로 돌변하며 키워 준 은혜를 다 잊어버리고 캐릭터를 공격하니 그냥 안 키우는 게 속 편합니다.

6. 캣쿤 (150/25/2/웬만한 걸로 다 됩니다/준 아이템 당 48초(하루의 10분의 1, 최대 8분, 1일))

확장팩에서 추가된 추종자입니다. 공격 능력은 보잘것없지만, 귀엽다는 이유로 데리고 다니는 경우가 많으며, 실제 아이템도 자주 뱉습니다.(고양이가 헤어볼을 뱉듯 뱉습니다.) 아이템을 주면 줄 수록 헤어볼을 뱉어내는 주기가 짧아집니다. 그리고 이 헤어볼은 정말 상상 외로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촉수비늘이나 전기 나사까지도 뱉습니다!)
지나가는 길에 있는 나비/벌/새/두더지/펭걸(펭귄)을 공격합니다.

7. 체스터 (450/X/X/Eye Bone을 획득(지도 상에 단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음)/∞)
 일반 체스터
 그림자 체스터
 설원 체스터
눈알 지팡이(Eye Bone)
굶지마에서 윌슨과 같이 마스코트를 담당하는 귀요미, 체스터입니다. 말 그대로 이동식 상자로서, 9 칸의 인벤토리를 지닙니다. 3초마다 22.5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전투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데리고 다닐 가치가 충분하고 차고 넘칩니다. 체스터는 플레이어 캐릭터처럼 선공형 몬스터들에게는 공격 받고 비선공형 몬스터들에겐 공격을 받지 않습니다. 이것은 웨버랑 다닐 때도 마찬가지로, 돼지인간(늑대 상태가 아닐 때)과 토끼인간은 체스터에게 공격을 가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거미는 체스터를 공격합니다. 여러 모로 웨버는 체스터와는 상성이 안 맞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스터가 워낙 괜찮아서 가지고 다닐 수밖에 없는 운명입니다.
죽으면 눈알 지팡이의 눈이 감기며, 다음 날 부활합니다. 보름달이 뜨는 날 체스터의 인벤토리 아홉 칸을 다 악몽 연료로 채워 둘 경우(20개씩 안 채우고 1개씩만 두어도 됩니다.) 그림자 체스터가 되며, 12칸의 인벤토리를 제공합니다. 악몽 연료 대신 푸른 보석으로 채울 경우 설원 체스터가 되며, 아이스박스와 같은 보존 능력을 얻게 됩니다.
눈알 지팡이는 다음 세계로 갈 때는 재로 변해서 소멸합니다.

8. 글로머 (100/X/X/보름달 밤에 글로머 석상(지도 상에 단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음)에서 글로머의 꽃을 획득/∞)

필요 아이템 : 글로머의 꽃

확장팩에서 추가된 추종자입니다. 분당 6.25의 정신력을 회복시키는 오오라를 가지고 있으며, 굉장히 귀엽습니다. 그거 외엔 쓸모가 없어 보이지만, 이 글로머에도 비밀이 있는데
1. 죽이면 악행 수치가 단번에 50이 쌓입니다. 그리고 악행 누적 수치가 50이면 크람푸스가 찾아옵니다. 즉, 단번에 크람푸스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2. 글로머 석상을 부수면 오래된 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재료는 글로머의 꽃과, 글로머의 날개입니다. 글로머를 죽이면 얻을 수 있습니다.
오래된 종은 정말 핵이라 불러도 무방한 병기로써, 1000 피해를 광역으로 줍니다. 3번밖에 사용할 수 없지만... 그리고 주의해야 할 것은, 글로머가 죽는 순간부터 글로머의 꽃이 썩기 시작하고, 글로머가 죽은 뒤에 글로머의 꽃은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잘못하면 돼지가 지나가다 주워먹을 수 있습니다.

9. 용암 벌레 (250/X/X/용암벌레 이빨(용암벌레 알을 부화하면 그 자리에 남음)획득/∞)

필요 아이템 : 용암 벌레 이빨

투게더에서 추가된 새로운 추종자입니다. 여름 거인인 용파리(Dragonfly)를 제거하면 얻을 수 있는 용암벌레 알을 부화시키면 생깁니다.
용암벌레 알

부화 방법은 키다리새 알과 비슷합니다.
실제 적에게 공격을 하지는 않지만, 가까이 있으면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거기에, 모닥불 취급을 받아서 무려 요리까지 가능(...)합니다.


posted by Xayide
: